ADVERTISEMENT

박지원 "尹 과거엔 민변 도배? 그럴거면 정권교체 왜 했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국회사진기자단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국회사진기자단

박지원(사진) 전 국가정보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8일 검찰 편중 인사 논란에 대해 '과거엔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출신들이 도배하지 않았나'라고 반문한 것에 대해 "과거에 그랬다고 해서 지금도 그렇게 한다면 왜 정권교체를 했나"라고 지적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 편중 인사 지적에 그렇게 말씀하시면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미국 같은 나라를 보면 그런 거버먼트 어토니(정부 소속 변호사)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정관계에 아주 폭넓게 진출하고 있다'고 발언한 것도 지적하며 "이곳은 대한민국이지 미국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박 전 원장은 "총리도 국회에서 인준했고 모든 인사가 다 잘못되었다 하지는 않는다. 국무조정실장 인사도 호평이고, 금감원장도 측근 검사 출신이지만 평가가 나쁘지는 않다"며 "국정원 기조실장은 과거 DJ(김대중)정부 때도 청와대가 낙점했다. 이번 기조실장 인사도 호평이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문제는 검찰 출신들이 요직을 독차지하고 지나치게 많다는 것"이라며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죽하면 보수언론에서도 연이어 우려를 하겠나. 윤석열 정부, 윤 대통령님이 성공해야 나라도 평안하고 국민이 행복하기에 검찰 편중 인사를 지적하고 우려하는 것"이라며 "'민변 도배질' '미국도~' 이러시면 안 된다. 건의드린다"라고 했다.

한편, 박 전 원장은 지난 6일 퇴임 후 처음 광주를 찾은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더불어민주당 복당 의사를 밝히면서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2선에서 적극 돕겠다"고 했다.

박 전 원장은 "복당을 하면 비대위, 당대표 하는 것 아니냐는 말도 있어 망설여지지만 소신대로 하겠다"면서 "새로운 비대위는 민생 경제에 대한 대안을, 브레이크 없는 윤석열 정부에 제동을 걸 수 있는 당으로 태어나게 해야 한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