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사저 시위에 맞불…진보유튜버 "우린 박근혜 사저 보복시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진보 성향 유튜브 채널 ‘서울의소리’ 백은종 대표가 문재인 전 대통령 양산 사저 앞의 시위 철수를 촉구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 대구 사저 앞에서 보복 시위를 하겠다고 경고했다.

백은종 서울의소리 대표 등 이른바 진보 진영의 유튜버는 지난 6일 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라이브 방송을 통해 “일주일 내로 철수하지 않고 계속해서 이런 짓을 벌이면 너희들이 추종하는, 너희들이 존경하는 박 전 대통령 집 앞에 가서 너희들 이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백은종 서울의소리 대표. 뉴스1

백은종 서울의소리 대표. 뉴스1

백 대표는 “(음량이) 빵빵한 차도 2대 제작 중이다. 떼거리로 몰려와서 시골 장터 마냥, 기가 막힌 현상”이라며 “대통령이 현직에 있을 때는 잘못하면 청와대 앞 등에서 집회를 할 수 있지만, 이미 퇴임한 이후에까지 쫓아온다는 것은 대한민국 정치사상 처음인 것 같다”고 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 집 앞에 가서 너희들이 하는 것 이상으로 해주겠다”며 “문 전 대통령이 아무리 미워도 동네에 사는 분들 생각해서라도 저럴 수 있나. 소리를 많이 낮춘 게 이 정도라는데”라고 비판했다.

그는 “대구 달성에 있는 박 전 대통령은 감옥 생활하다 풀려났는데, 반성을 모르고 자기가 위대한 정치가인 양 행동한다”며 “자기를 감옥 보낸 윤석열 (대통령)과 야합하고, 윤석열 정권에 부역하는 박근혜 규탄 집회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 문 전 대통령 사저 앞 보수단체 시위에 대해 “글쎄, 뭐, 대통령 집무실(주변)도 시위가 허가되는 판이니까 다 법에 따라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에 더불어민주당은 "시위를 빙자한 폭력과 테러를 방치해야 한다는 말이냐"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자연인으로 돌아가 조용히 살고자 하는 퇴임 대통령과 그런 대통령을 이웃으로 받아들인 평산마을 주민들에게 폭력적이고 비인도적인 괴롭히기가 가해지고 있다”며 “이것이 어떻게 국정을 총책임지는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정치적·정책적 의사 표현과 같은 무게인지 의아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경찰은 일부 단체의 문 대통령 사저 앞 시위에 대해 금지 통보를 했다. 경남 양산경찰서는 코로나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가 집회를 신고한 13곳 중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 문 전 대통령 사저 앞과 평산마을회관 앞에서 열겠다는 집회에 대해 금지 통고했다고 3일 밝혔다. 경찰이 사저 앞 집회를 신고한 단체에 집회 제한 통고를 한 적은 여러 번 있지만, 금지 통고는 이 단체가 처음이다.

이 단체는 오는 4일부터 7월 1일까지 13곳에서 100여 명 정도가 참여하는 집회를 신고했다. 문 전 대통령 사저 앞과 평산 마을회관, 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한 번 들렀던 냉면집, 성당 10곳 등에 집회신고를 했다. 이 단체는 문 전 대통령이 어느 성당에 갈지 몰라 양산시 10개 성당 전체에 집회 신고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주거지역 집회로 피해가 발생하거나 사생활 평온을 해칠 우려가 있으면 집회를 금지할 수 있다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8조 5항)에 근거해 13곳 중 사저 앞과 평산마을회관 앞 집회는 금지 통고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