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윤핵관 이틀째 설전…李 운명 좌우할 윤리위 쟁점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소속 의원들로 꾸려진 대표단이 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했다.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소속 의원들로 꾸려진 대표단이 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했다. 연합뉴스

지방선거 승리 뒤 불거진 국민의힘 내홍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정진석 의원은 7일 언론 인터뷰에서 “공천 혁신을 한다면서 측근인 정미경 최고위원을 (경기 성남) 분당을에 배치하는 것은 혁신도 정도(正道)도 아니고 공정과 상식에도 어긋난다”고 이준석 대표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전날 이 대표의 우크라이나 방문을 “자기 정치”로 규정하며 “지도부 측근에게 ‘당협 쇼핑’을 허락하면서 공천 혁신 운운은 이율배반적”이라고 비판한 데서 한 발 더 나간 것이다. 그러자 이 대표는 즉각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대선 기간 중에 당사에 우크라이나 국기 조명 쏘고 러시아 규탄 결의안 내고 할 때 아무 말 없다가 지금 와서 뜬금없이 러시아 역성들면 그게 간보는 거고 기회주의”라고 맞받았다.

이 대표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의 충돌에 당내 인사들의 참전도 이어졌다. 이 대표가 주도한 국민의힘 혁신위원회(위원장 최재형 의원)에 합류한 천하람 변호사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선거 때는 이 대표의 이슈 주도권이 도움이 되니까 쪽쪽 빨아먹다가 선거 끝나고 나서는 ‘너무 자기만 주목받는 거 아니냐’ 하는 건 앞뒤가 안 맞는 태도”라고 이 대표를 엄호했다. 비주류 격인 조해진 의원도 페이스북에 “일부에서는 ‘총선 공천권이 차기 대표에게 있는데 왜 현 대표가 공천권 문제를 건드리느냐’고 한다. 차기든 현직이든 공천권이 당 대표에게 있다는 발상 자체가 반민주적이며 혁파해야 할 제1 대상”이라고 썼다.

갈등이 진정될 기미가 없자 윤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당 대표 임기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자체가 적절하지 못하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러면서도 “대표와 원내대표는 잘한 건 잘한 대로 칭찬받고 본인 생각과 다르면 비판도 받는다”는 말도 덧붙였다.

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권성동 원내대표와 지도부들이 입장 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권성동 원내대표와 지도부들이 입장 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내년 6월까지 임기 완주를 강조하는 이 대표와 잠재적 차기 당권 주자들인 ‘윤핵관’의 충돌과 관련해 정치권에선 24일 열릴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위원장 이양희 성균관대 교수) 회의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윤리위 결과에 따라 이 대표의 정치적 운명이 좌우될 가능성이 크다. 윤리위는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가 불을 지핀 이 문제를 지난 4월 21일 안건으로 정식 회부했다. 하지만 지방선거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 선거 뒤로 논의 일정을 미뤘다.

윤리위가 다룰 핵심 쟁점은 이 대표의 ▶성 접대 여부 ▶증거 은닉 교사 여부 ▶당 명예 실추 여부 등 세 가지다. 혐의가 인정될 경우 윤리위는 ▶제명 ▶탈당 권고 ▶당원권 정지 ▶경고 등의 징계를 내릴 수 있다. 징계 수위와 관계 없이 징계가 확정되면 이 대표의 입지는 크게 흔들릴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첫 번째 쟁점은 이 대표가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을 지낸 뒤 야인 시절이던 2013년 모 벤처기업 대표로부터 성 상납을 받았는지 여부다. 하지만 성 접대는 실제 사실 관계를 밝히기 어려울뿐 아니라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이미 공소시효(5년)가 지났다는 게 문제다. 그래서 이 대표 측근들은 “성 상납은 증거가 없는 데다 공소시효가 지났다”(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고 옹호하고 있다. 국민의힘 안팎에서도 “실제 성 접대 여부로 이 대표를 징계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두 번째 쟁점은 보다 논쟁적이다. 가세연이 지난 4월 이 대표와 김철근 대표 정무실장이 각각 성 접대에 관여했다고 주장하는 A씨와 통화한 녹취록을 공개했는데, 이게 증거 은닉 교사의 증거가 될 수 있느냐는 문제다. 녹취록 등을 근거로 가세연 측은 “김철근 실장이 A씨에게 7억원의 투자 각서를 써주고 이 대표가 성 상납을 받지 않았다는 가짜 사실확인서를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현재 경찰은 증거 은닉 교사 혐의에 대해 수사를 하고 있다. 이게 사실로 밝혀질 경우 단순히 당 징계 문제를 넘어 형사 처벌의 단계로 갈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변호사 출신인 신인규 당 상근부대변인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리위가 심각하게 조사를 했으면 좋겠다”면서도 “극우 유튜버의 주장에 따른 윤리위 징계 시도”라고 반박하고 있다.

세 번째 ‘당 명예 실추’ 여부도 주장이 엇갈린다. 법조인 출신 국민의힘 의원은 “어떤 증거가 윤리위에 제출됐는지 알 수 없지만 현재까지 공개된 증거들이 이 대표에게 불리한 구도를 만든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윤리위 관계자 역시 “행정적 징계는 반드시 형사 처벌을 전제로 하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반면 이 대표와 가까운 전직 의원은 “이 대표가 당 명예를 실추시켰다면 두 번의 전국 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졌어야 마땅한 거 아니냐”며 “지극히 주관적인 잣대로 윤리위가 당을 혼란으로 내몰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 대표 본인은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그는 우크라이나 출국 전날인 지난 3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만일 진짜 그런 것들(성 접대)에 대해 떳떳하지 않은 부분이 있었으면 (의혹을 최초로 제기한) 강용석 변호사 복당을 받아주는 게 제일 편한 방법 아니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윤리위 회의를 “공개로 하자”는 입장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