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석열 징계 취소 소송’ 재판 연기… 싹 바뀐 법무부 재판 지휘라인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시절 당시 법무부로부터 받은 징계를 취소해 달라는 소송 재판 일정이 당초 예정됐던 7일에서 오는 8월로 연기됐다. 법무부가 소송대리인 교체를 위해 기일을 바꿔 달라고 신청한 데 따른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 뉴스1

윤석열 대통령. 뉴스1

서울고법 행정1-1부(부장판사 심준보·김종호·이승한)는 윤 당선인이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징계를 취소해달라”고 낸 소송의 항소심 2차 변론준비기일을 오는 8월 16일 진행하기로 했다. 지난 3일 법무부는 소송대리인 변경을 위해 재판부에 기일 변경을 신청했다.

‘윤석열 징계 취소 소송’은 2020년 12월 당시 검찰총장이던 윤 대통령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소송을 내면서 시작됐다. 이후 법무부는 2021년 4월 이옥형 변호사 등을 선임했다. 지난 정부에서 임명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출신의 이상갑 법무실장이 현재 법무부 내에서 소송 업무를 주관하고 있다. 이 변호사는 이 실장의 친동생이다. 이 실장은 이 변호사가 법무부 소송대리인단으로 선임될 당시엔 법무부 인권국장이었다. 이후 1심 소송 진행 중인 2021년 8월 법무부 소송을 책임지는 법무실장 자리로 갔다.

이에 법무부는 이 실장 친동생의 소송 대리가 사적 이해관계로 인한 공정한 직무 수행에 대한 우려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법률 대리인 교체를 지시했다. 판사 출신으로 국제법인권법연구회 창립 회원으로 알려진 이 변호사는 ‘드루킹 댓글 사건’에서 김경수 전 경남지사를 변호하기도 했다.

법무부가 대통령 징계 정당성 주장?…재판 손 뗀 한동훈

한동훈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해당 소송의 1심(서울행정법원)에서는 윤 대통령이 패소(지난 2021년 10월)했다. 윤 대통령은 이에 불복, 항소해 현재 서울고법에서 항소심이 진행 중인 상황이다. 소송 당사자가 대통령 당선인이 된 대선 이후에는 기류가 달라졌다.

우선 윤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한동훈 장관이 수장으로 있는 법무부가 윤 대통령 징계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주무 부처가 됐다. 최근 항소심 재판부에 사임계를 제출한 윤 대통령 측 이완규 변호사의 경우 법제처장에 임명됐다.

반면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 밑에서 감찰담당관으로 일하며 윤 전 총장 징계를 이끌었던 박은정 수원지검 성남지청장은 최근 명예퇴직을 신청했다. 당시 직속 상관인 법무부 감찰관을 건너뛰고 추미애 전 장관에게 윤 대통령에 대한 징계를 직접 보고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그간 재판에서 윤 당시 검찰총장 징계의 정당성을 강력하게 주장해온 심재철 당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은 서울남부지검장에서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한편 한동훈 장관은 세간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소송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천명한 후 관련 보고도 금지했다. 1심 재판부가 인정한 징계 사유 중 하나는 ‘채널A 사건 수사·감찰 방해’다. 한 장관은 이 사건 피의자로 2년간 수사를 받다 지난 4월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이에 따라 이노공 차관이 소송을 총괄하게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