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어준 "공정위원장 내정 강수진, 尹과 출퇴근 카풀 후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방송인 김어준씨. [뉴스1]

방송인 김어준씨. [뉴스1]

방송인 김어준씨가 윤석열 정부 주요 직책에 검찰 출신 인사들이 잇따라 임명된 데 대해 “검찰 출신 중 윤 대통령과 친한 사람들이라는 게 윤석열 정부의 인사 원칙”이라고 비판했다.

김씨는 7일 오전 자신이 진행하는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윤석열 정부의 첫 공정거래위원장에 검사 출신인 강수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내정됐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이처럼 말했다.

김씨는 “‘능력이 있으면 쓴다’는 게 윤석열 정부의 인사 원칙이라는데 사실은 그 앞에 괄호 쳐서 ‘검찰 출신 중에 나와 친한 사람’이라는 말이 생략된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것의 진짜 키워드는 ‘호남’, ‘여성’이 아니라 ‘검찰’, ‘후배’여야 한다”면서 “호남 출신 공정위원장도 처음이 아니고 여성 공정위원장도 처음이 아니지만, 검찰 출신이 위원장이 되는 게 처음이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게다가 강 교수는 수원지검 성남지청에서 윤 대통령과 카풀로 출퇴근을 같이하며 함께 근무했던 후배 아닌가”라면서 “그러면 ‘공정위 사상 최초의 검찰 출신 위원장 맞이하나’, ‘알고 보니 과거 윤 대통령과 성남지청에서 함께 근무해’ 이렇게 제목 뽑아야 하는 거 아닌가. 이걸 호남과 여성으로 덮어버리는 거 아닌가”라고 했다.

김씨는 “정부가 그 뒤에 본질을 숨기려고 여성과 호남이라고 강조할 수 있는데 언론이 그걸 먼저 덮어주면 안 된다”며 “인사 원칙이 ‘능력 있으면 쓴다’고 여태까지 말해왔는데, 거기 ‘검찰 출신 중에 나와 친한 사람’ 괄호 열고 괄호 닫고가 생략돼 있다고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인사를 보면 사실은 윤 정부의 능력이라는 것은, 검찰 출신으로 윤 대통령과 친할 것 이게 능력의 조건이 되고 있다”며 “사적 인연으로 완전히 뭉쳐진 것 아닌가. 검찰이라고 하는 협소한 인력풀에서 주요 인사를 하는 것도 문제지만, 그중에서 본인과 개인적으로 지극히 사적 인연으로 맺어진 사람들을 주요 자리에 배정한다는 게 더 큰 문제”라고 덧붙였다.

앞서 국무총리 비서실장에 박성근 전 서울고검 검사가 임명된 것을 시작으로 국가보훈처장에 처음으로 검사 출신이 임명되는 등 장차관급 정무직 인사에서 검찰 출신 인사가 이어지고 있다. 대통령실에도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주진우 법률비서관, 복두규 인사기획관, 이원모 인사비서관, 윤재순 총무비서관, 강의구 부속실장 등 검찰 출신 인사들이 발탁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