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검찰총장' 징계 주도한 박은정 성남지청장, 명예퇴직 신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은정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연합뉴스]

박은정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재직 당시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 밑에서 감찰담당관으로 일하며 윤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웠던 박은정(50·사법연수원 29기) 수원지검 성남지청장이 검찰을 떠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박 지청장은 최근 법무부에 사직 의사를 표명하고 명예퇴직을 신청했다.

법무부는 정식 사직서가 들어오는 대로 명예퇴직 가능 여부 등을 심사할 예정이다.

박 지청장은 남편인 이종근(53·28기) 대구고검 차장검사와 함께 문재인 정부 시절 친정권 성향의 검사로 분류됐다.

박 지청장은 2020년 법무부 감찰담당관으로 근무하면서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감찰·징계 청구 실무를 주도했다.

박 지청장은 직속상관인 법무부 감찰관에게 보고를 하지 않고 윤 전 총장에 대한 징계를 직접 보고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지난해 7월 검사장 승진 1순위 요직으로 꼽히는 성남지청장으로 승진한 박 지청장은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연루된 ‘성남FC 의혹’ 수사를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

이 사건을 들여다보던 수사팀과 박하영 당시 차장검사가 박 지청장에게 재수사 혹은 보완 수사 요구가 필요하다고 여러 차례 건의했지만, 박 지청장이 이런 요청을 여러 차례 반려해 수사팀과 갈등했다.

법조계에서는 박 지청장이 현재 성남FC 사건 무마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검찰에 직무유기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고발돼 입건된 상태인 만큼 명예퇴직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