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떠나는 이낙연, 몸푸는 박지원…두 남자 나란히 꺼낸 'DJ 문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2009년 1월 7일 일기에 이렇게 썼다. 입원 직전 썼던 2권의 일기장은 그의 서거(2009년 8월 18일) 후 소책자로 정리돼 출간됐고, 해당 문구는 책 표지 제목으로 쓰였다. 피랍ㆍ가택 유폐에서 대통령 당선까지 파란만장했던 그의 생애가 압축된 대표적 표현이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국회사진기자단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국회사진기자단

13년 전 쓰인 이 문구를 공교롭게도 야권의 두 인물이 나란히 소환했다. 한명은 정치적 휴지기를 위해 미국 행을 앞둔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또 한명은 국가정보원장에서 물러나 정치적 발언을 재개하기 시작한 박지원 전 원장이다. 모두 김 전 대통령을 따르던 동교동계 출신이자, 이번 지방선거 패배 후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상황에 놓인 인물들이다.

미국으로 떠나는 이낙연…1년 휴식? 조기 복귀?

이 전 대표는 5일 서울 국립현충원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에 참배한 뒤 “김 전 대통령의 마지막 말을 국민 여러분과 함께 되새기고 싶어졌다”며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고 페이스북에 썼다. 그가 김 전 대통령 묘소를 찾은 건 미국 유학길을 앞두고 “출국 보고”를 하기 위해서였다. 이 전 대표는 미국 조지워싱턴대 한국학연구소에서 1년간 유학을 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오는 7일 미국행 비행기에 탑승할 예정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전 마지막 일기를 묶어 낸 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전 마지막 일기를 묶어 낸 책.

이 전 대표의 유학은 당분간 정치와 거리를 두고 재충전을 갖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김 전 대통령 역시 14대 대선에서 패한 뒤 영국으로 유학을 갔다가 귀국 후 15대 대선에 재도전, 당선했다. 지난 3일 이낙연계 모임인 ‘대산회’가 해체를 선언한 것도 이 전 대표가 정치적 휴지기를 갖겠다는 맥락에서 해석이 가능하다.

그럼에도 당내에선 “이 전 대표가 1년간 온전히 미국에만 머무를 수 있겠느냐”는 시선이 적지 않다. 당장 당내 최대 주주인 이재명 의원이 ‘선거 패배 책임론’으로 궁지에 몰린 상황에서, 이 전 대표를 필요로 하는 목소리가 더 커지면 조기 복귀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다. 이낙연계가 ‘이재명 전당대회 출마 불가’ 주장을 펼치는 상황도 이런 추측에 힘을 싣는다. 이 전 대표 본인도 지난 2일 “패자는 패배의 원인을 분석해 받아들이고 새로운 단계로 발전해야 한다”고 페이스북에 적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글. 페이스북 캡처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글. 페이스북 캡처

다만 이낙연계의 한 의원은 “유학은 오래전부터 계획한 일정인데 이를 깨고 1년 내 복귀할 가능성은 없다”며 조기 복귀 가능성을 일축했다. 당내에서도 “당 대표 시절 지지율 다 까먹고 경선에서도 진 인물이 무슨 명분으로 또 나올 수 있겠느냐”(이재명계 초선 의원)는 비토론이 여전한 상황이다.

몸 푸는 박지원…정치 행보 알리며 “역사는 발전한다”

이와 달리 박지원 전 원장은 페이스북에 향후 자신의 일정을 알리며 정치적 행보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극비의 보안이 요구되는 정보기관 수장 자리를 벗어난 만큼, 본래의 ‘마이크 대통령’ 모습으로 돌아가 정치적 영향력 확대를 꾀하겠다는 것이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지난 4일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글. 페이스북 캡처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지난 4일 페이스북에 올린 게시글. 페이스북 캡처

그는 지난 4일 페이스북에 “5일 목포에서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 방문, 6일 광주에서 국립 5ㆍ18민주묘지 참배, 7일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헌화, 10일 국립현충원에서 이희호 여사 추도식 참석” 등의 일정을 세세하게 써 올렸다. 이때 올린 문구가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였다.

박 전 원장은 최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공세는 물론 내홍에 빠진 민주당에도 여러 비판을 하고 있다. 윤 대통령의 인사에 대해 “‘검찰 공화국 만드시나요’라는 질문이 나올 법한 인사”(3일)라고 하거나, 민주당엔 “국민이 납득하는 싸움을 해야지 너 죽고나 살자 한다면 3연패가 기다릴 뿐”(5일)이라고 하는 식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