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관 OUT…시·도지사 당선인들 잇단 폐지 약속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오세훈 서울시장,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 김태흠 충남지사 당선인, 박완수 경남지사 당선인(왼쪽부터)

오세훈 서울시장,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 김태흠 충남지사 당선인, 박완수 경남지사 당선인(왼쪽부터)

“크든 작든 구시대 유물인 관사는 구중궁궐이다. 시·도지사가 관사에 살 이유는 없다.”(박완수 경남지사 당선인)

‘후진국형 공관’(관사) 문화가 공직사회에서 점차 퇴출되고 있다. 지난 6·1 지방선거를 통해 당선된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속속 관사 폐지를 약속하면서다. 중앙일보는 ‘공관 대수술’ 기획 보도(중앙일보 4월 7일자 1, 4, 5면, 8일자 1, 3면)를 통해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뤘다. 대통령·총리 공관을 빼고는 후진국형 공관을 다 없애자는 취지였다. 그러자 대통령직인수위가 지난달 3일 ‘국민께 드리는 20개 약속, 110대 국정과제’를 발표하면서 호화관사 폐지 등 ‘검소한 관사 운영’을 포함시켰고, 6·1 지방선거 당선인들이 이 같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김영환 충북지사 당선인은 5일 충북 청주에서 열린 선거캠프 해단식에서 “도에서 제공하는 관사를 사용하지 않고, 괴산 청천(농가주택)에서 청주로 출퇴근하겠다”며 “도정을 수행하면서 도민의 소중한 세금을 한 푼도 허투루 쓰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충청북도는 2010년부터 내리 세 번 당선된 현 이시종 지사에게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 아파트(123.4㎡)를 관사로 제공해 왔다. 김 당선인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 집을 팔고 충북 도청사 인근에 집을 얻을 계획이다. 그는 “8000만원이나 드는 리모델링이 필요한 도지사 관사에 들어가지 않기로 했다”며 “이런 예산을 청년층을 지원하는 데 한 푼이라도 (더) 쓰고 싶다”고 했다.

김태흠 충남지사 당선인 역시 도 공유재산인 관사를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다. 충청남도는 2018년 7월 현 양승조 충남지사가 취임하면서 기존 정무부지사 관사인 내포신도시 아파트(112㎡)를 관사로 제공해 왔다. 김 당선인 측은 “(도청이 있는) 홍성은 임차 비용 부담이 크지 않기 때문에 당선인이 개인적으로 거주 공간을 마련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당선된 오세훈 서울시장은 전임 시장과 달리 공관 마련에 예산을 쓰지 않기로 해 주목받았다. 서울시는 종로구 가회동 단독주택(대지 660㎡)을 빌려 관사로 썼다. 전세보증금이 28억원에 달해 호화 논란을 빚었다. 오 시장은 “낭비 없는 시정 운영을 위해 본인부터 솔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번 임기 동안에도 자택에서 출퇴근할 계획이다.

박완수 경남지사 당선인도 당선 직후 “김경수 전 지사가 썼던 구 관사를 도민들의 복지 공간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각 시·도마다 단체장을 중심으로 인수위원회가 꾸려지고 나면 관사 폐지에 동참하는 지자체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