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계 식량가격 두 달 연속 소폭 하락… 밀·닭고기는 상승

중앙일보

입력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급등하던 세계 식량 가격이 두 달 연속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곡물과 육류 가격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4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발표한 5월 세계식량가격지수는 157.4로 직전 달보다 0.6% 하락했다. FAO는 24개 품목의 국제가격 동향을 조사해 5개 품목군(곡물, 유지류, 육류, 유제품, 설탕)별로 식량가격지수를 매월 발표한다.

전쟁의 여파로 파괴된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지역의 곡물 저장소. 로이터=연합뉴스

전쟁의 여파로 파괴된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지역의 곡물 저장소. 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인 지난 3월 이 지수는 1996년 집계를 시작한 이래 최고치인 159.7을 기록했다. 이후 4월 158.5로 소폭 하락한 데 이어 지난달 더 내렸다.

지난달 유지류 지수는 3.5% 하락했다. 팜유는 인도네시아의 수출 제한 조치 해제 후 하락했다 해바라기씨유는 우크라이나의 물류 정체로 재고가 축적되며 가격이 내렸다. 유제품과 설탕 지수도 각각 3.5%, 1.1% 하락했다.

곡물 지수는 전월보다 2.2% 상승했다. 밀은 우크라이나 전쟁과 주요국의 작황 부진에 더해 인도의 수출제한 조치의 여파로 가격 상승세를 유지했다.

육류 지수도 0.5% 상승했는데 가금육이 우크라이나의 공급망 장애, 유럽·중동 내 수요 증가 등으로 가격이 올랐다. 이에 반해 돼지고기는 서유럽의 수출 여력 확대 등으로 가격이 내렸다.

국내 제분·사료·전분당·대두가공 업계는 오는 8∼9월까지 사용할 수 있는 곡물 재고를 보유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원료 수급에는 문제가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국제 시세 상승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농식품부는 이와 함께 '중장기 식량안보 강화 전담반(TF)', '식량공급망 위기 대응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