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울산시장 김두겸 "재검토"...국내 첫 부유식 해상풍력 제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울산시가 추진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소 조감도. [사진 울산시]

울산시가 추진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소 조감도. [사진 울산시]

민선 8기 울산시장에 김두겸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되면서 울산 앞바다에 건설을 추진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이 원점에서 재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김 당선인은 6·1지방선거 당선 직후인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은 울산의 관점에서 볼 때 실질적 이익에 부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서 실현 가능성과 울산에 이익이 되는지 철저히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 당선인이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재검토 이야기를 꺼낸 것은 아직 해당 사업과 관련한 실질적인 진척 상황이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는 “이 사업의 경우 4만5000개의 일자리 창출 방안, 발전 규모, 국내업체 참여 등 모든 면에서 구체화한 것이 없다고 판단한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국내 중소기업이 이 사업에 참여하고 이후 결과가 도출되지 않으면 큰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한다”고 말했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소는 발전소 몸체가 바닥에 고정된 게 아니라 해수면 위에 떠 있는 방식이다. 울산시는 민선 7기에 들어서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을 시작했고, 먼바다에도 설치가 가능해 어업인들의 활동 피해를 최소화하고 바람 자원을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을 내세웠다.

부유식 풍력발전사업은 송철호 시장이 적극 추진해왔다. 송 시장은 “울산 동쪽 앞바다에는 평균 초속 8m 이상의 바람이 분다. 또 수심 200m의 넓고 단단한 대륙붕이 있어 앵커(닻)를 바닷속에 고정해 바다 위 발전기와 연결하기에 유리한 조건”이라고 사업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김두겸 국민의힘 울산시장 당선인이 지난 2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당선 인사를 하고 있다. 뉴스1

김두겸 국민의힘 울산시장 당선인이 지난 2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당선 인사를 하고 있다. 뉴스1

하지만 이 사업은 지난 3월 대선 때부터 정치적 화두로 떠올랐다. 야권 대선 후보들이 송 시장의 공약인 이 사업을 두고 “시민이 반대하는 정책”, “아직 실험 단계”라는 등 의구심을 제기하면서다.

지난 2월 당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울산을 찾아 “풍력발전에 도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울산의 해상풍력은 실용화보다는 실험 단계”라며 “유니스트 등 수준 높은 연구기관을 잘 활용해서 우선은 기술력을 축적하는 실험용으로 시도하는 것이 지금 할 수 있는 일”이라고 했다.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도 비슷한 시기에 울산을 방문해 “해상풍력 발전의 공사 하청은 이권 공동체이고, 민주당을 지지하지 않은 사람이 사업에 낄 수 있겠느냐”며 “왜 울산 앞바다에 어민들이 반대하고, 시민이 반대하는 저런 신재생이라는 풍력발전을 하느냐”고 말했다.

울산시청 안팎에선 송 시장이 이번 6·1 선거에서 재선에 실패함에 따라 부유식 해상풍력사업은 축소되거나 지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김 당선인은 “에너지 산업인 원전과 부유식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추진하는 데 반대할 이유는 없다”면서도 “울산에 실질적 이득이 되고 실현 가능성이 보일 때까지 이 사업의 속도 조절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