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어준 "오세훈, 나만 퇴출시켜라...뭔 억지스런 교육방송인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씨. 뉴스1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씨. 뉴스1

방송인 김어준씨가 TBS 방송을 교육방송 형태로 개편하겠다는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인의 공약을 언급하며 "억지스럽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3일 방송된 '뉴스공장' 1부에서 각종 현안을 짚으며 전날 발표된 6·1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대한 평가 등을 한 뒤 "뉴스공장의 운명도 짧게 얘기해볼까요?"라며 운을 띄웠다.

그러면서 "교통방송을 교육방송으로 바꾸는 기획이 있다는것 같죠?"라며 "그냥 저만 퇴출시키면 되지 무슨 억지스럽게 교육방송입니까"라고 말했다. 이어 "오세훈 시장 스타일이 그래요, 자신의 진짜 의도에 그럴듯한 포장지를 잘 씌우거든요? 그런다고 사람들이 모르나요?"라며 "어떻게 할지 잘 관전하도록 하죠. 어떻게 하실지…, 할지가 아니라…. 오세훈 시장께서"라고 덧붙였다.

오 당선인은 지난 선거기간 중 "교통방송 기능이 거의 사라졌지만 이미 받아놓은 주파수를 반납하긴 아깝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평생교육이 굉장히 중요해지는데, 인터넷과 방송이 융합되면 굉장한 시너지 효과가 난다. 그런 구상 하에 기능 전환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김은혜 낙선책임 尹에 있다…윤심 작동안해"

한편 김씨는 6·1 전국동시지방선거 결과에 대해 "윤심(尹心)이 직접선거에 작동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안철수 의원 등은 차기 가능성이 높지 않다며 "오히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이 강력한 차기주자"라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당선자 시절 윤심을 갖고 관심을 기울인 지역구 두곳이 있다"며 대구와 경기를 거론했다.

김씨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찾아가 유영하 변호사와 악수하며 '윤심은 홍준표에 있지 않다'고 보여줬는데 대구시민은 홍준표를 선택했다"며 "홍준표 저격에 윤심이 실패했다"고 했다.

이어 "두번째는 김은혜 후보다. 대선캠프 인사도 김 후보 캠프에 합류하고, 윤 대통령이 몇번이나 경기에 가서 김은혜 후보를 옆에세우고 지원했다"며 "강용석 무소속 후보 때문에 졌다고 하는데, (윤 대통령이) 정적인 유승민 전 의원을 제거하려 보냈다가 진 것이다. 책임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있다"고 덧붙였다.

또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도 "대통령 버프(일시적으로 능력치를 증가시켜줌)로 한 장관이 차기란 얘기를 많이한다"며 "대선후보는 누가 만들어주는게 아니다. 정치인은 신동이 없다. 지금은 인위적으로 만들어내 후순위에 간신히 들어간 것"이라고 혹평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