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이재명 책임론’ 확산…타오르는 친문·친명 전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윤호중·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왼쪽 넷째부터) 등 비대위원들이 2일 오전 “지방선거 결과를 책임지고 전원 사퇴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윤호중·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왼쪽 넷째부터) 등 비대위원들이 2일 오전 “지방선거 결과를 책임지고 전원 사퇴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에서도 참패한 더불어민주당이 2일 본격적인 분란과 혼돈으로 빠져들기 시작했다. ‘윤호중·박지현 비대위’가 패배에 책임을 지고 사퇴했지만 사태를 수습할 임시 지도부를 꾸릴 복안조차 내놓지 못했다. 지도부 공백을 틈타 친문재인(친문)계는 ‘이재명 책임론’을 집중적으로 부각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향후의 당 헤게모니를 둘러싼 전쟁이 시작됐다.

윤호중·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등 민주당 지도부는 2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총사퇴를 결의했다. 윤 위원장은 “비대위원 일동은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책임을 지고 전원 사퇴하기로 했다. 지지해 주신 국민과 당원 여러분께 사죄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비대위원장직은 박홍근 원내대표가 임시로 맡았다가 이르면 조만간 새 비대위원장을 추대한다는 막연한 방향만 잡았다. 누가, 무엇을 위해, 얼마나 오래 비대위를 맡을지는 물음표로 남았다.

친문계 차기 당권주자들은 기다렸다는 듯 이재명(인천 계양을) 의원을 향한 비판 메시지를 뿌렸다. 홍영표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사욕과 선동으로 당을 ‘사당화’시킨 정치의 참담한 패배. 대선 이후 ‘졌지만 잘 싸웠다’는 해괴한 평가 속에 오만과 착각이 당에 유령처럼 떠돌았다”고 비판했다. 전해철 의원 역시 “대선 패배에 책임있는 분들이 납득하지 못할 이유로 자기방어와 명분을 만드는 데 집중했다. 선거 패배에 책임 있는 분들은 당의 쇄신 과정에서 한발 물러서 달라”고 적었다. 8월로 예정된  전당대회 도전을 원천 봉쇄하려는 사전 포석이란 해석이 나왔다.

친문그룹인 신동근·강병원·윤영찬 의원도 잇따라 ‘이재명 책임론’을 페이스북에 띄웠다. 친문계 재선 의원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낙선한 지역 인사들은 이 의원에게 1차적 책임이 있다고 본다. 이 의원이 당대표에 도전하면 이들의 집단적 반발에 직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이재명

이재명계에서는 중진인 정성호 의원이 페이스북에 “반성과 혁신을 못한 것은 우리들의 잘못이다. 사심을 버리고 오직 ‘선당후사’로 단합해야 한다”고 적었다. ‘공동책임론’을 통해 이 의원을 향한 책임론을 완화하려는 의도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 의원의 측근 그룹 7인회의 일원인 문진석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 살아와 총괄선대위원장을 했다 한들 결과는 별로 다르지 않았을 것”이라며 “누구를 탓할 때가 아니라 서로를 위로해 주고 반성할 때”라고 강조했다. 다른 이재명계 핵심 의원도 “친문계가 너무 서둘러 ‘이재명 책임론’을 꺼낸 것 같다. 자충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입을 굳게 다물었다. 그는 2일 오후 인천시 계양구 선거캠프에서 기자들을 만나 질문 10개를 받았지만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또 다른 이재명계 핵심 의원도 “이 의원이 책임진다는 측면에서 오히려 당의 전면에 서서 쇄신과 개혁을 이끌어야 한다”며 “자성하는 모습을 통해 비판 여론을 잠재운 뒤 쇄신을 기치로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당파들은 격렬하게 맞붙을 조짐을 보이는 양 계파 모두를 비판하고 나섰다. 박용진 의원은 “이번에도 ‘졌잘싸’를 주장하며 ‘쇄신의 대상’인 분이 ‘혁신의 주체’가 되겠다고 하면 2년 뒤 총선도 이번 지방선거처럼 될 것”이라며 이 의원을 비판했다. 반면에 이상민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책임질 일은 책임지워야 한다. 하지만 억지 쓰지 말고 상대에게 책임을 떠넘기진 말자”고 지적했다. 친문계를 꼬집은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