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기지사에 민주 김동연 당선 확실…‘0.14%p차’ 초박빙 승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6·1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인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가 초접전 끝에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를 0.14%포인트의 득표율 차이로 앞서며 당선이 확실시됐다.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집계에 따르면 김동연 후보는 이날 오전 7시19분 현재(개표율 99.67%) 49.05%의 득표율로 48.91% 득표율의 김은혜 후보를 0.14%포인트 차이로 앞질렀다.

1일 경기 수원 팔달구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선거사무소 개표 상황실에서 김 후보쪽 관계자와 지지자들이 방송사 출구조사 발표를 지켜보고 있다. 김경록 기자

1일 경기 수원 팔달구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선거사무소 개표 상황실에서 김 후보쪽 관계자와 지지자들이 방송사 출구조사 발표를 지켜보고 있다. 김경록 기자

득표수로 보면 김동연 후보가 281만8085를 획득했고 김은혜 후보는 280만9899를 얻어 8186표로 승부가 갈렸다.

출구조사에서 지상파 3사와 JTBC는 0.6~0.9%포인트 차이로 김은혜 후보가 이길 것으로 예측했는데 김동연 후보는 이를 뒤집었다.

전날 오후 8시40분께 개표가 시작된 이후 출구조사 결과대로 김은혜 후보가 앞섰지만, 새벽 시간대부터 득표율 차이가 좁혀지며 이날 오전 5시32분께 김동연 후보가 역전했고, 결국 근소한 차이로 승리를 눈앞에 뒀다.

김 후보가 당선되면 전국 최대 지자체인 경기도의 수장 자리는 이재명 전 지사에 이어 민주당이 연이어 차지하게 된다. 김 후보는 “정말 감사하다. 오늘 승리는 김동연 개인의 승리가 아니라 변화를 바라는 경기도민과 국민 여러분의 간절함과 열망이 함께 어우러진 것”이라고 돌아봤다.

더불어 “지지해준 분들과 경기도민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 도정을 하면서 경기도와 경기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헌신하고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민주당에 개혁과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국민 여러분이 민주당의 변화를 바라고 이런 영광을 줬다. 민주당의 변화와 개혁을 위해서도 할 수 있는 바를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6시 45분경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는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패배에 승복했다. 김은혜 후보는 “김은혜는 졌지만 여러분은 지지 않았다. 국민들께서국민의힘에 보여준 지지와 열정으로 윤석열 정부 성공과 대한민국의 정상화를 위해 더 큰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두 후보 외에 각종 여론조사에서 평균 5%대 지지율을 보였던 무소속 강용석 후보는 득표율 0.95%에 머물렀다.

정의당 황순식, 기본소득당 서태성, 진보당 송영주 후보도 0.16~0.66%를 득표하는 데 그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