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월 생산·소비·투자 ‘트리플 감소’…경제 ‘주춤’ 신호 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4월 산업활동의 주요 지표가 모두 하락했다. 경제성장률이 하락하고 소비자물가는 상승하는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경고음이 커지는 가운데, 산업 경기도 악화하고 있다.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를 넘기고 있지만, 앞으로 경기를 끌어내리는 ‘하방 요인’이 많다는 분석이다.

31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전(全) 산업 생산은 한 달 전보다 0.7% 감소했다. 민간 소비를 나타내는 소매판매는 0.2%, 기업의 설비투자도 7.5% 줄었다. 산업 경기의 세 주요 지표가 모두 하락한 것은 2020년 2월 이후 2년 2개월 만이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셋 중 가장 큰 문제는 줄어드는 설비투자다. 생산·소비 지표는 1년 전과 비교하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투자 지표는 지난해보다도 11.9% 감소했다. 세계적인 공급망 차질과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대외적 불안 요인이 기업의 투자를 미루게 하고 있다. 기업이 당장 필요한 설비에 투자를 하려고 해도 장비 등의 수입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다.

설비투자가 줄어든 것은 지난달로 3개월째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특히 반도체 제조용 기계 등 특수산업용 기계에 대한 투자가 부진했다”며 “주요 반도체 업체가 추가 설비 증설을 계획하는 것으로 파악되는 등 수요가 있음에도 장비 부품 조달 문제로 수입이 원활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최근 삼성·SK·LG 등 국내 주요 대기업이 대규모 투자 계획을 내놓았지만, 향후 수년간 이뤄지는 투자란 점에서 당장의 경기 상방 요인으로 보기는 어렵다. 오히려 앞으로의 경기가 둔화 국면으로 접어들었다는 게 통계청의 분석이다.

향후 경기를 예고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지난달 전월 대비 0.3포인트 하락해 10개월 연속 하락을 기록했다. 현재의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0.3포인트)도 마찬가지로 2개월째 하락했다.

생산과 관련한 지표는 최근 조정을 받는 양상이다. 특히 반도체·식료품 등 제조업을 포함한 광공업 생산(-3.3%)은 최근 6개월 동안 계속 증가하다 지난달 감소로 전환했다.

반도체 생산(-3.5%)은 중국의 도시 봉쇄 조치로 메모리반도체 등의 수출이 차질을 빚으며 영향을 받았다. 식료품 생산(-5.4%)은 3월 오미크론 확산이 정점을 찍으면서 확진자와 재택 격리자의 가정 내 식자재 수요가 늘며 함께 증가했는데, 4월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면서 다시 감소했다.

다만 가정 내 식자재 수요가 줄면서 외식 등 서비스업 생산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서비스업 생산은 전월 대비 1.4% 증가했다. 특히 숙박·음식점업 생산이 11.5%, 예술·스포츠·여가 분야 생산이 25.2% 급증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지난달 29일 서울 강남역 인근 거리가 붐비고 있다. 연합뉴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지난달 29일 서울 강남역 인근 거리가 붐비고 있다. 연합뉴스

소비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4월에도 계속 줄었다. 코로나19 확진자·재택 치료자가 많았던 3월보다 의약품 소비가 줄었고, 중국의 봉쇄 조치로 중국인 관광객이 줄며 화장품 소비도 함께 감소했기 때문이다. 어운선 심의관은 “광공업 생산이 조정을 받으면서 전체 생산이 감소로 전환했고, 소매판매(소비)와 설비투자 등 내수 지표도 다소 부진했다”며 “경기 회복·개선 흐름이 주춤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앞으로의 경기 상황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하고 있는 데다, 인플레이션을 우려한 각국이 통화 긴축 정책을 펴면서 금융시장에도 불안이 나타나는 등 하방 요인이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해 집행하고 있지만, 이번 추경은 경기 부양보다 코로나19 피해 보전의 목적이 크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산업 동향에 대해 “방역 정상화로 반등이 기대되는 내수도 물가 압력 등 불안 요인이 잠재해 있어 경기 흐름의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대내외 리스크 확산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가·가계부채 관리 강화, 국내외 금융시장 밀착 모니터링과 공급망 안정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