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尹, 종일 비상대기했다…내일 '추경' 대국민 메시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그나마 다행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합의 소식을 듣고 참모들에게 보인 반응이라고 한다. 여야는 이날 코로나로 피해를 본 371만여 사업자에게 손실보전금으로 600만~1000만 원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윤석열 정부 첫 추경안 타결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내일 추경안을 재가하면서 대국민 메시지를 낼 계획”이라며 “메시지엔 ‘정말 목숨이 왔다갔다 하는 절박한 심정에서 기다리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는 바람이 담길 것 같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용산 청사 접견실에서 열린 7대 종교지도자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용산 청사 접견실에서 열린 7대 종교지도자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사진기자단

그간 정부·여당은 추경안에 담긴 최대 1000만 원의 손실보전금 지급이 소급적용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해왔지만, 야당은 손실보상 소급적용을 위한 예산 10조 원 이상을 새로 반영해야 한다고 맞서며 전날까지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까지 여야가 추경안 처리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하자 참모들에게 “이건 죽고 사는 문제다. 정치 논쟁에 묶여 시간을 끌 사안이 전혀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일단 손실보전금을 지급하고 소급적용 문제를 추후에 더 논의하면 된다”는 뜻을 피력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추경안 처리를 두고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도 여러 차례 통화한 것으로 안다”며 “이날도 추경안 합의를 기대하며 일요일 전체 일정을 다 비우고 비상대기를 하다시피 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결국 이날 여야가 추경안 처리에 합의하자 국무위원 및 관련 부처에 “즉각 집행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이날밤 국회 본회의에서 추경안이 처리되면 한덕수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8시 임시 국무회의를 소집해 이를 즉각 의결하고, 그 직후 윤 대통령이 추경안을 최종 재가할 예정이다. 권성동 원내대표도 이날 통화에서 “본회의에서 추경안이 처리하면 월요일(30일) 오후부터 바로 지급이 시작될 것”이라며 신속한 지급 원칙을 재차 확인했다.

여야가 합의한 이번 추경안에는 영세 사업자에 대한 손실보전금 외에도 특별고용·프리랜서·문화예술인에 대한 지원금(1인당 200만원)과 법인택시·전세 버스 기사에 대한 지원금(300만원) 등이 담겨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반려견들과 용산 대통령실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모습이 29일 공개됐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반려견들과 용산 대통령실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모습이 29일 공개됐다. 뉴스1

추경안 협상이 타결되면서 윤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간 회동도 조만간 이뤄질 가능성이 커졌다.

전날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추경안 처리가 난항을 겪자 윤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그러자 윤 대통령은 강인선 대변인을 통해 “국회에서 먼저 추경안을 통과시키면 여야 지도부와 만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대통령실에선 6·1 지방선거 이후인 6월 1~2째주께 윤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의 회동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대통령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윤 대통령은 언제든 야당 지도부와 만나겠다는 입장”이라며 “다만, 어느 한쪽 정당 대표만 모시는 것보다는 여야 대표를 함께 모시는 게 맞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전날 브리핑에서 “영수회담이란 표현은 대통령이 여당 총재를 겸하던 지난 시대의 용어”라며 “대통령은 본인이 영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영수(領袖)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 사람 가운데 우두머리’다. 이를 놓고 여권에선 “윤 대통령이 여야 지도부를 만나더라도 과거처럼 여당의 수장으로서 입법부의 갈등을 직접 정리하지는 않겠다는 뜻”이라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