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남탕 내각' 지적 꿈쩍 않더니…WP 기자 뼈때리자 尹 화들짝 [뉴스원샷]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뉴스 ONESHOT’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한미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워싱턴포스트(WP) 기자의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한미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워싱턴포스트(WP) 기자의 질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전문기자의 촉: '남탕 내각' 논란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보건복지부 장관에 김승희 전 의원을 지명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오유경 서울대 약학대학장을 내정했다. 이로써 윤석열 정부 1기 내각의 여성 장관이 5명(28%)으로 늘었다.

당선인 시절 1차 조각 때의 17%(3명)보다 올라 환영할 만하지만 여전히 낮다. 차관급 42명 중 39명, 대통령실 실장·수석·비서관 46명 중 43명이 남성이다. '남탕 내각' '서오남 인사' '서육남'이라는 지적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교육부 장관은 놀랄 정도다. 종전 59명의 장관 중 3명만 여성이다. 복지부 장관은 59명 중 7명이다. 식약처장은 17명 중 3명이다. 교육부 장관은 1979년(김옥길)에, 복지부는 1982년(김정례)에 첫 여성 장관이 나왔다.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30여년 만이다.

미국의 유력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 기자가 보기에 이런 상황이 정상적일 리가 없다. 지난 21일 한미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WP의 성 민 김 백악관 출입기자는 정상회담 주제와 다소 벗어난 듯한 한국의 성 평등 문제를 지적했다. '돌발 질문'이었다.

WP 기자는 기자회견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경제협력 증진 관련 질문을 먼저 던졌다. 바이든의 답변이 끝나자 진행자가 "기자회견을 마무리하겠다"고 하자 WP 기자가 윤 대통령에게 질문을 던졌다.

"지금 내각은 대부분 남자만 있습니다. 한국은 선진국 중 여성의 진출이 매우 낮은 편인데요. 대선 기간 남녀평등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는데, 여성의 대표성을 증진하기 위해, 성 평등을 위해 어떤 일을 할 생각인가요."

윤 대통령은 "공직사회에서 예를 들면 내각의 장관이라면, 그러면 그 직전 위치까지 여성이 많이 올라오지 못했다. 이게 우리가 각 직역에서 여성의 공정한 기회를 보장한 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회를 많이 보장하겠다"라고 답변했다.

WP 기자는 기자회견 후 '한국 대통령, 성 평등 질문을 받았을 때 불편해 보여'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기사에서 "윤 대통령이 (질문을 받고선) 멈칫거렸다. 수초간 미동하지 않고 서 있었고, 이어폰(동시통역용)을 귀에서 빼고 답변을 어떻게 할지 고민했다"고 당시 상황을 묘사했다. 그리고 "서둘러 기자회견을 마쳤다"고 덧붙였다.

WP 기자는 "그 상황은 윤 대통령에게 닥친 어려운 상황을 보여준다. 한국은 선진국 중에서 임금·정계 진출·경제활동 등의 분야에서 성평등이 가장 낮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윤 대통령이 3.9 대선에서 승리한 후 국내 언론은 성과 지역 안배를 누누이 권고했다. 신문·방송할 것 없이, 보수·진보 매체 구분 없이 한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능력만 보겠다"며 듣지 않았다. 그러다가 WP 기자의 지적에, "여성이 평가를 제대로 받지 못한다"라는 한 참모의 직언을 듣고 '정신이 번쩍 든 듯' 하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국내 여론에는 꿈쩍도 하지 않았다. 그러다 21일 WP 기자의 질문에 얼굴이 굳어졌고 그 결과가 26일 3명의 여성 지명으로 나타났다. 하도 갑작스러운 발탁이라서 제대로 검증했는지도 의문이 든다.

만약 WP 기자가 없었더라면,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정호영 복지장관 후보자의 낙마 파동이 없었더라면 17%를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다.

윤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세계 시민 여러분, 저는 이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 우리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자유를 강조했다. 보편적 가치에는 평등도 있다.

핀란드 장관 19명 중 12명이 여성이다. 30대 장관만 넷이다. 스웨덴도 23명 장관 중 12명이 여성이다. 바이든 행정부 15명 장관에는 다양성과 감동이 넘친다. 최초의 원주민 출신 장관, 쿠바·푸에르토리코·멕시코 등지의 이민자 후손, 여성 5명, 흑인 2명 등이다.

앞으로 윤 대통령이 임명해야 할 공직이 아직 무수히 많다. 널리 인재를 구하려고 노력한다면 성·지역 안배에다 감동 포인트까지 담은 인사를 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정정=윤 대통령에게 질문한 WP기자를 미셸 리에서 성 민 김으로 바로잡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