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모에 살해당한 장애인 분향소…김예지 한마디에 눈물 쏟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7일 오전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이 삼각지역에 설치된 발달장애인 추모 분향소를 방문해 헌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27일 오전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이 삼각지역에 설치된 발달장애인 추모 분향소를 방문해 헌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시각장애인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최근 부모에 의해 살해당한 발달·중증장애인을 기리는 분향소에 방문해 '내 인생은 나의 것이고, 그 끝은 내가 결정하는 것'이란 말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날 서울 용산 삼각지역 개찰구 인근에 마련된 분향소를 찾아 "(중학생 때) 어머니께 '내 인생은 나의 것이고, 그 끝은 내가 결정하겠습니다'라고 말씀드렸었다"며 "(이번에) 소리 없이 죽어간 친구들도 그런 생각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분향소는 최근 연이어 극단적 선택을 한 장애인 가족을 추모하기 위해 부모연대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이 지난 26일 설치했다. 지난 23일 오후 서울 성동구 한 아파트 화단에서 40대 여성과 발달장애가 있는 6살 아들이 숨진 채 발견됐다. 같은 날 인천 연수구에서도 30년 넘게 뇌병변 1급의 중증장애인 30대 딸을 보살펴 온 60대 여성 A씨가 딸에게 수면제를 먹여 숨지게 했다는 혐의를 받아 경찰 조사를 받는 중이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저희 어머니도 제가 중학생 때 그런 말을 하신 적이 있다. '너 죽고 나 죽자'는 말. 이런 말을 들어보지 않은 장애인 자녀는 손에 꼽을 만큼 적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항상 '준비된 가해자'여야 하는 (장애 부모의) 입장을 왜 이해 못 하겠는가. 이제는 우리가 어려움을 나누겠지만 어떤 상황에도 살인은 이해되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목소리조차 내지 못하고 죽어야만 했던 분들에 대해 우리 모두 관심을 갖고 함께해야 할 때"라며 "우리의 존엄은 누가 챙겨주지 않는다. 스스로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의 조문과 발언을 지켜본 전국장애인부모연대(부모연대) 회원들은 눈물을 흘렸다.

김 의원은 이어 "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는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에 있다. (이것이) 자리 잡도록 힘을 보태야 한다"며 "(정책 수혜를) 직접 받을 사람들의 입장이 먼저 반영되도록 여러분의 귀와 입, 손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