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프리카 풍토병 '원숭이두창' 전세계 확산…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천연두와 유사한 아프리카 풍토병인 원숭이두창이 최근 북미, 유럽에 이어 중동에서도 확산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천연두와 유사한 아프리카 풍토병인 원숭이두창이 최근 북미, 유럽에 이어 중동에서도 확산하고 있다. [AP=연합뉴스]

5월 넷째 주(21~27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미국 텍사스주 초등학교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벌어져 어린이 19명 등 21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총기 규제 강화를 시사했죠. 아프리카 풍토병으로 알려졌던 원숭이두창이 세계 곳곳에 퍼지면서 각국 정부가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백악관은 "이런 규모는 처음"이라며 확산을 경계했습니다. 또 지구 반대편 호주에서 열린 총선에선 노동당이 승리하며 앤서니 알바니즈 대표가 새 총리에 올랐습니다. 한편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에서는 러시아군의 집중 포격으로 사상자가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국제사회 지원을 재차 호소했습니다. 한 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5월 넷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지난 23일 공식출범한 미국 주도의 경제협력체로, 한국이 창립멤버로 참여한 협의체의 이름은?

정답 : 1번 인도·태평양 프레임워크(IPEF)( 한국은 IPEF의 창립 멤버로 합류해 인태지역 통상 규범 논의에 ‘룰메이커’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쿼드는 미국·인도·일본·호주가 참여한 비공식 안보회의체. )

Q2 :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의 한 초등학교에서 벌어진 총기 난사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정답 : 3번 바이든 “총기 사건, 지치고 질린다”( 총격범 18세 샐버도어 라모스는 사건 현장에서 사망. 사망자 26명 발생한 2012년 코네티컷주 샌디훅 초교 총격사건 이후 최악의 참사. 공화당은 총기 규제 강화에 반대 입장 고수. )

Q3 : 아프리카에서 유행하다 북미·유럽·중동 등에서 확산 중인 ‘원숭이두창’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4번 예방백신 없어 전세계 공포( 美 보건당국, 기존 천연두 백신으로 원숭이두창 최소 85% 예방할 수 있다고 전망. 美 FDA, 덴마크 바바리안노르딕이 개발한 천연두·원숭이두창 백신 ‘임바넥스’를 2019년 시판 허가. )

Q4 : 지난 21일(현지시간) 호주의 연방총선 결과에 대한 설명 중 사실과 다른 것은?

정답 : 3번 中에 “전략적 동반자 관계” 제안( 호주의 자유당 정부와 대립하던 중국은 노동당 정부 출범 환영하며 관계 개선 기대감 드러내. 하지만 앨버니지 신임 총리는 “징벌적 무역관세부터 철폐하라”면서 중국에 강경입장 고수. )

Q5 : 러시아가 돈바스 지역의 공세를 강화하면서, 루한스크주의 ‘이 도시’를 집중 공격하고 있습니다. ‘제2 마리우폴’ 비극이 우려되는 이곳은?

정답 : 4번 세베로도네츠크( 러시아군이 루한스크주의 전략적 요충지인 세베로도네츠크를 포위하기 위해, 마리우폴 점령 과정에서 사용한 포위전술 활용할 것이란 경고 나와. )

Q6 : 개전 후 우크라 영웅으로 떠오른 미콜라이우 주지사 비탈리 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2번 경력 10년 넘은 베테랑 정치인( ‘제2 젤렌스키’로 불리는 김은 2019년 우크라 ‘국민의종’ 당에 입문. 이듬해 미콜라이우 주지사에 임명됨. 재치 있는 입담으로 텔레그램 팔로어 200만 보유. )

Q7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주한 유럽대사들의 입장 중 사실과 다른 것은?

정답 : 1번 英 “러 침공에 나토도 일부 책임”( 주한 영국대사는 ‘나토 동진이 전쟁 원인’이라는 러시아의 주장에 대해 ‘난센스’라고 답해. 그는 “러시아 주변국이 나토 가입 원하는 이유는 러시아 때문”이라고 강조.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