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테라 “테라 2.0 곧 온다…새 루나·테라 블록체인 부활할 것”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7면

99.99% 폭락하며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퇴출당한 한국산 코인 루나와 그 기반이 된 테라 블록체인이 부활을 꿈꾸고 있다.

테라는 25일(현지시간) 공식 트위터 계정(@terra_money)에 “테라 2.0이 곧 온다”며 “테라 생태계는 압도적인 지지로 새로운 블록체인의 시작과 우리 커뮤니티의 보전을 요청하며 ‘제안 1623’을 통과시키기로 표결했다”고 밝혔다.

테라 측은 지난 17일 테라 블록체인의 프로토콜 토론방인 ‘테라 리서치 포럼’에서 테라 블록체인 부활 관련 투표를 진행했다. 테라 생태계를 만든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는 스테이블코인인 테라USD와 루나의 가치가 폭락한 뒤 이를 폐기하고, 새 블록체인 생태계와 스테이블 코인을 만들겠다고 제안하며 표결에 부쳤다.

테라 리서치 포럼 회원 90%는 권 대표의 제안에 반대했다. 하지만 권 대표가 실제 자신들의 블록체인 상에서 거래한 적이 있는 ‘검증인’만을 대상으로 다시 투표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투표에서는 해당 제안이 결국 통과됐다.

25일 로이터 등에 따르면 투표에서 루나 토큰을 부활하고 새로운 테라블록 체인을 만들기로 했지만, 테라USD는 부활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원조 테라블록체인은 ‘테라 클래식’으로, 원조 루나 토큰은 ‘루나 클래식’으로 각각 이름이 바뀔 예정이다.

다만 테라의 회생 계획이 성공할지에는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암호화폐 거래소 ‘루노’의 비제이 아야 부사장은 이날 CNBC에 “테라 프로젝트 전반에 대해 커다란 신뢰 상실이 있었다”며 “이미 개발자들이 활발히 활동하는 잘 확립된 플랫폼이 많은 데 테라가 여기에서 성공해야 할 이유를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