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출 500조, 빚으로 버티는 중소기업…금리 상승 직격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경기도 안산시에서 전자부품 제조업체를 운영하는 박모씨는 최근 불어나는 빚 걱정에 밤잠을 설치고 있다. 2019년 공장 설비를 늘리기 위해 은행에서 무리하게 대출을 받은 게 화근이었다. 코로나19 여파로 매출도 뚝 떨어졌는데, 설상가상으로 납품하던 대기업이 공장을 해외로 이전해 하청 물량도 끊기며 적자 행진이 시작됐다. 그는 “연 매출이 70억원까지 나오던 시절도 있었는데, 이제는 대출 이자도 못 갚을 정도”라며 “코로나19 대출 원금 상환 및 이자 유예조치가 끊기면 공장을 닫고 길거리에 나앉아야 할 판”이라고 토로했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관련기사

대출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며 중소기업이 짊어진 ‘빚 폭탄’도 커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정책 완화에도 빚을 내 버텨야 할 만큼 경기 회복은 더디다. 한국은행이 26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며 대출금리는 더 뛸 전망이다. 빚으로 버티는 중소기업이 ‘이자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은행권의 중소기업 대출 잔액은 500조원을 코앞에 두고 있다. 지난 23일 기준 4대 시중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의 중소기업 대출 잔액은 496조6700억원이다. 지난해 1월 말(427조1900억원)보다 16% 늘었다.

한 시중은행의 기업 대출 담당자는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생산비가 늘면서 직원 월급조차 주지 못해 은행을 찾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은행의 기업금융 담당자는 “최근 마이너스통장 개설 등을 문의하는 부품업체 등이 많아졌다”며 “이런 업체 대부분이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소득신고조차 제대로 하지 못해 대출이 거절되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회사채 금리가 뛰면서 시장을 통한 자금조달 통로가 막힌 것도 기업의 은행 대출 증가의 또 다른 이유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신용등급 AA-급 우량기업의 3년 만기 회사채 금리는 지난 25일 3.717%를 기록해 지난해 말(2.415%)보다 1.3%포인트 올랐다. 같은 날 투자등급 중 가장 낮은 BBB- 등급의 금리(3년물)도 연초(8.271%)보다 0.85%포인트 오른 9.570%로 올라서며 9%대를 돌파했다.

돈을 빌릴 곳이 마땅치 않은 기업들이 저축은행과 대부업으로 밀려나면서 대출 ‘풍선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대형 저축은행 관계자는 “과거엔 신용도 낮은 기업이 많았다면 요즘은 신용도는 좋은데 시중은행 대출 한도가 꽉 차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빚으로 버티는 기업은 금리 상승의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크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3월 중소기업의 평균 대출금리는 연 3.57%로 지난해 연중 최저점(2021년 4월, 연 2.82%)과 비교해 1년여 만에 0.75%포인트 뛰었다.

더 큰 문제는 대출금리 상승으로 빚 부담이 커지며 돈을 벌어 대출금 이자조차 갚지 못하는 좀비 기업이 늘어나는 것이다. 지난해 코스닥에 상장한 중소기업(총자산 5000억원 이하·1275개 기업) 중 돈을 벌어 이자도 못 갚는 ‘한계 기업’은 39.1%(498곳)로 나타났다.

김동헌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는 “정부가 더는 소상공인 부채와 관련된 논의를 미뤄선 안 된다”며 “기업의 부채와 관련된 출구전략과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는 신호를 시장에 줘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