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규현 후보자, 세월호 보고 시각 조작 지적에 "동의 못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는 25일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국가안보실 1차장을 지냈던 시절 발생한 세월호 사고의 최초 보고 시각 등을 조작했다는 논란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국회 세월호국조특위에 출석해 대통령 보고 시각과 최초 지시 시각을 특위 위원들에게 허위 보고했다"는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그 당시 저희는 실장을 비롯해 모두 10시로 알고 있었는데,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10시 19~20분 사이 (대통령 보고가) 있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됐다"며 "제가 알고 있는 그대로 말씀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김규현 국가정보원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질의답변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김규현 국가정보원 후보자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질의답변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어 "조작, 허위 보고했다는 말씀에 동의할 수 없다"며 "저희는 저희가 가진 모든 정보를 종합한 결론이었고, 모든 자료가 그렇게 돼 있었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자는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을 무단 수정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지침 개정에 직접 관여한 기억이 없다"며 "실무자가 관련 법 개정에 따라 개정한 것으로 생각했다"고 해명했다.

김 후보자는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희생자나 유가족들에게 공식 사과한 적이 있느냐"는 박홍근 민주당 의원의 말에는 "공식적으로 저희에게 그런 기회가 주어진 적은 없었다"며 "세월호로 인해 이루 말할 수 없는 비극을 겪으신 유가족들에게 온 마음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거듭 조작 보고 문제를 지적하자 "(조작해서 보고서를 쓰자는) 의논을 한 적은 결코 없었다"며 "재판에서도 보고 시각과 관련해 당시 관련자들이 그렇게 한 데 대해 특정한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조작한 것은 아니라는 판결을 받고 모두 무죄가 선고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