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구니 투표' 후폭풍에…방역당국 "지선 대비, 선관위와 핫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5일 오전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종합상황실에서 직원들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뉴스1

25일 오전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종합상황실에서 직원들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뉴스1

다가오는 6.1 지방선거에서 확진자와 격리자는 일반 유권자의 투표가 끝난 뒤 투표가 가능하다. 27~28일에 걸친 사전투표 기간 중에는 28일에 투표할 수 있다.

2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국동시지방선거 방역관리계획’을 발표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지난 2월과 4월 관련 법령이 개정돼 격리 중인 감염병 환자 등도 별도 투표 시간이 마련돼 있다”라며 “(이번 선거에서도) 선거 참여를 위한 외출이 허용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진자와 격리자는 사전투표와 본 투표 모두 참여할 수 있다. 사전투효의 경우 이틀째인 오는 28일 18시 30분부터 20시까지, 본 투표일에는 18시 30분부터 19시 30분까지 투표가 가능하다. 두 날짜 모두 일반 유권자의 투표와 완료된 뒤 별도로 이뤄지게 된다.

박 방역총괄반장은 “투표소에 오실 때 신분증과 함께 사전에 연락받은 문자를 제시하면 된다”라며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외출해줄 것을 미리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선거관리위원회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핫라인을 개설해서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함께 신속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당국이 핫라인을 개설하는 등 만반의 대비 태세를 갖추게 된 배경에는 지난 대선 때 불거진 ‘바구니 투표’ 논란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난 대선 사전투표 당시 확진자용 임시 기표소를 운영했던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투표함 관리 부실로 일명 ‘바구니 투표’ 논란이 벌어졌었다. 이에 이번 선거에선 확진자라 하더라도 임시 기표소 운영 없이 일반 유권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투표하게 된다.

단 노인, 장애인, 임산부 등 이동 약자를 대상으로 한 임시 기표소는 계속 운영된다. 대선 때 논란이 됐던 점을 개선해 이번에는 투표지를 넣은 운반 봉투를 선거인이 직접 봉하고 자신이 지정한 사람이 운반함을 투표소로 옮긴 후 봉투째 투표함에 넣도록 했다.

박 반장은 “대선 때의 시행착오들을 이번에 다시 하지 않도록 질병청은 확진자의 외출 시 방역수칙 등을 논의하고 있다. 행안부는 선거 투개표 상황 점검이나 상황 대응을 맡고 있다”라며 “선거가 공정하고, 또 감염 확산 문제가 일어나지는 않도록 대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