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개월된 해군총장도 교체…尹정부, 육해공 軍수뇌부 통째 바꿨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정부가 25일 대장 인사를 단행했다. 합동참모의장과 육ㆍ해ㆍ공군 총장 등 모두 7명의 4성 자리를 교체하면서 군 수뇌부를 통째 바꿨다는 평가가 나온다.

신임 합참의장에는 대장인 김승겸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충남 서천ㆍ59ㆍ육사 42기)이 내정됐다. 육사 출신 의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정승조 전 의장(2011~2013년)이 마지막으로, 이번에 임명되면 9년 만이다. 합참의장은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이다.

정부가 25일 단행한 4성 장군 인사에서 합동참모의장에 내정된 김승겸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연합뉴스

정부가 25일 단행한 4성 장군 인사에서 합동참모의장에 내정된 김승겸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연합뉴스

3군 총장은 모두 현재 합참에서 근무 중인 중장들이 승진했다. 육군참모총장은 박정환 현 합참차장(경북 영주ㆍ55ㆍ육사 44기), 해군참모총장은 이종호 합참 군사지원본부장(전북 전주ㆍ56ㆍ해사 42기), 공군참모총장은 정상화 합참 전략기획본부장(경북 김천ㆍ58ㆍ공사 36기)이 각각 내정됐다. 이들은 사관학교 기수로 동기다.

해군 총장의 경우 김정수 현 총장(해사 42기)이 취임한 지 5개월만의 교체다. 당초 군 내에선 “임기가 짧아 유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있었지만, “전 정권 인사여서 결국 교체됐다”는 풀이가 나온다. 이와 관련, 이날 군 관계자는 “법적으로 총장 임기가 정해져 있지만,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한 경우가 여러 차례 많이 있었다”고만 말했다.

이외에 중장급인 안병석 육군참모차장(육사 45기)과 전동진 합참 작전본부장(육사 45기), 신희현 3군단장(학군 27기)이 각각 연합사 부사령관, 지상작전사령관, 2작전사령관에 올랐다.

정부는 또 대장 인사와 별도로 군사안보지원사령관(중장)에 황유성 육군본부 군수참모부장(소장, 육사 46기)을 대리 보직시켰다. 군 관계자는 “이번 진급은 총장 이상만 이뤄졌다”며 “황 소장을 포함해 후임 사령관에 대한 심사를 따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합참의장을 제외한 이번 인사 대상자들은 26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윤 대통령이 임명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