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현, 또 586 용퇴론 "사명 거의 완수…아름다운 퇴장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민주당 기성 586정치인들을 향해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며 다시 한번 '586 용퇴론'에 불을 붙였다. 또 이른바 '짤짤이 논란'으로 당내 윤리심판원 징계절차를 밟고 있는 최강욱 의원에 대해서도 "비대위 비상징계권한을 발동해서라도 조속히 징계절차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박 위원장은 이날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에서 "586 사명은 민주주의 정착인데, 이제 그 역할을 거의 다 완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2022년 대한민국 정치는 586 정치인들이 상상도 못한 격차와 차별 및 불평등을 극복하는 게 목표다. 2030 청년들은 이 격차·차별·불평등의 최대 피해자이자 해결 주체"라며 "586의 역할은 이제 이런 이슈를 청년이 해결하게 길을 열어 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라도 586 정치인의 용퇴를 논의해야 한다"며 "대선 당시 2선 후퇴 선언이 있었다"며 "그때 용퇴를 밝혔던 김부겸·김영춘·최재성 등은 선거에서 졌다고 해서 약속이 달라질 수는 없다"고 못박았다.

박 위원장은 또 지난 24일 대국민사과에 대한 부정적 시각에 대해 "(민주당이) 대선에서 졌는데도 내로남불(내가하면 로맨스 남이하면 불륜)이 여전하고, 성폭력 사건이 반복되고 있다. 당내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팬덤정치는 심각하고 달라진 게 없다"며 "당을 책임진 비대위원장으로서 반성하지 않는 민주당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더 깊어지기 전에 신속하게 사과 드리고 다시 한번 기회를 달라고 호소하는 게 시급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내 만연한 팬덤정치를 다시 한번 비판하며 "우리 당은 팬덤정치와 결별하고 대중정치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과 다른 견해를 인정하지 않는 팬덤정치 때문에 불과 5년만에 정권을 넘겨줬다. 팬덤 정치를 끊어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검찰개혁만이 살길이다, 최강욱은 봐주자'는 식의 인식은 분명 잘못"이라고 꼬집으며 "팬덤의 눈치를 봐서 아무말도 못하는 것은 죽은 정치다. 극렬한 지지층의 문자 폭탄에 절대 굴복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박 위원장은 최 의원에 대한 징계가 지연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비대위의 비상징계권한을 발동해서라도 최강욱 의원에 대한 징계절차를 조속하게 마무리하겠다"며 "우리 편의 잘못에 더 엄격한 민주당이 돼야 한다. 온정주의와 결별하고 내로남불의 오명 벗어야만 민주당은 쇄신할 수 있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