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경준 "민주당 발의 종부세법…실제 내용 보니 '꼼수 증세 법안'"

중앙일보

입력

사진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주변 아파트 단지. 연합뉴스

사진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주변 아파트 단지. 연합뉴스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의 유경준 총괄선대본부장이 "지난주 민주당이 송영길 후보의 공약을 이행한다며 종부세법을 발의했지만, 실제 내용을 보니 다주택자는 물론 1주택자까지 종부세가 늘어나는 '꼼수 증세 법안'"이라고 주장했다.

유 선대본부장은 24일 논평을 내고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지난 5년간 부동산 증세에 힘썼던 민주당다운 발상"이라고 했다.

유 선대본부장은 "문재인 정부는 급격한 세금 변동을 방지하고자 도입된 '공정시장가액비율'을 그 취지와는 반대로 2018년 80%였던 것을 100%까지 올리며 종부세 인상을 주도했다"며 "이러한 비상식적인 점을 돌려놓기 위해 윤석열 정부는 부동산 세금의 정상화를 위해 '공정시장가액비율'을 기존 취지대로 낮출 것으로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민주당 종부세 법안에는 문재인 정부에서 공정시장가액비율을 100%로 올렸으니 이를 고정하겠다는 내용을 포함했다"고 말했다.

유 선대본부장은 "결국 공정시장가액비율을 활용해 종부세 정상화를 막겠다는 것"이라며 "민주당의 내로남불 행태에 기가 찬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 법안을 얼핏 보면 다주택자 종부세 부과 대상을 6억원에서 11억으로 늘려주며 다주택자에 대한 종부세를 감면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11억이 넘는 다주택자의 종부세 공제액은 여전히 6억원으로 되어 있다"며 "결국 다주택자든지 1주택자든지 총 공시가격이 11억원을 초과하면 현행과 같은 종부세를 내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겉으로는 부동산 세금을 완화해주겠다고 하고, 속으로는 부동산 세금을 강화할 궁리만 하는 민주당의 행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민은 더 이상 말과 행동이 다른 민주당의 '꼼수 공약'에 속지 않는다. 민주당이 종부세 감면에 진심이라면 이제라도 윤석열 정부의 종부세 감면을 방해하지 말고, 내로남불 '꼼수 증세 법안'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