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정의선 “로보틱스·자율주행 SW 등 미국에 50억달러 추가 투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방한 마지막 날인 22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단독 면담을 가졌다.

정 회장은 이날미국에 로보틱스 등 미래 먹거리 산업 분야에 50억달러(약 6조3000억원)를 추가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방한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면담한 자리에서 영어 연설을 통해 이같은 계획을 공개했다.

정 회장이 투자하겠다고 밝힌 분야는 로보틱스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인공지능(AI) 등이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지난 40여년 동안 미국에 1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자랑스러운 미국의 ‘기업시민’이 됐다”며 “짧은 시간 안에 멀리 왔고, 성공적인 결과를 냈지만 이제 미래를 생각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방한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2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면담에 앞서 함께 자리하고 있다.   현대차는 바이든 대통령 방한에 맞춰 미국 조지아 주에 6조3000억원 규모의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등 전기차 생산 거점을 조성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연합뉴스

방한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2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면담에 앞서 함께 자리하고 있다. 현대차는 바이든 대통령 방한에 맞춰 미국 조지아 주에 6조3000억원 규모의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등 전기차 생산 거점을 조성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연합뉴스

현대차그룹은 전날(21일) 미국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 전기차 전용 공장 건설 계획을 전격 발표, 2025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6조3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공장은 연간 전기차 3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순수 전기차만 생산하는 완성차 공장은 미국 내에서는 처음이다.

정 회장은 “조지아공장은 미국 소비자들에게 고품질 전기 자동차를 제공하고, 나아가 현대차그룹이 미국 자동차 산업의 리더가 되는 것을 도울 것”이라고 했다.

정 회장은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을 포함해 현대차그룹이 미국에 투자하는 금액은 100억 달러에 달한다”며 “현대차그룹은 이같은 투자를 통해 미국의 고객에게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글로벌 탄소중립 노력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030년 전체 자동차 판매의 40~50%를 친환경차(ZEV)로 만들겠다는 바이든 정부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바이든 행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부탁한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