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호영 거취 문제 이르면 22일 결정”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89호 04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 소식이 전해지자 대통령실과 여권 핵심 그룹에선 20일 “윤석열 대통령의 원칙이 총리를 지켜냈다”는 반응이 나왔다. ‘여소야대’ 의회 구조 속에서도 “인선을 두고 정치적 거래는 하지 않는다”며 끝까지 버틴 윤 대통령의 ‘뚝심’이 야권의 낙마 전략을 압도했다는 주장이었다.

이날 대통령실과 여권은 한 총리 인준 통과에 협조한 민주당에 고마움을 표시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여러 사정을 고려해 합리적인 결정을 한 데 대해 무척 다행스럽게 생각하고 이런 협치 정신을 앞으로의 국회 운영에도 계속 발휘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내부적으론 “완승했다”며 미소를 짓는 분위기다. 총리 인준 표결과 다른 국무위원 후보자의 낙마를 연계시킨 민주당의 전략을 윤 대통령이 일축하면서 민주당과의 기싸움을 이겨냈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총리 인준안이 가결되면서 정치권의 시선은 앞서 민주당이 총리 인준의 선결 조건으로 내세웠던 정 후보자의 거취 문제에 쏠리고 있다. 민주당의 인준 협조로 정 후보자 임명 여부에 따른 정치적 부담은 고스란히 윤 대통령의 몫이 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정 후보자 문제는 결국 순리대로 가지 않겠느냐”며 정 후보자의 자진 사퇴 또는 지명 철회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복수의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이르면 한·미 정상회담이 끝나는 22일 정 후보자의 거취가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