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덕수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가결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89호 01면

한덕수 국무총리 임명 동의안이 20일 국회 문턱을 넘었다. 총리 후보자 지명으로부터 47일, 국회 인사청문회 종료로부터 17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10일 만이다.

여야는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의원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찬성 208표, 반대 36표, 기권 6표로 임명 동의안을 의결했다. 찬성표 숫자를 봤을 때 국민의힘뿐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부분도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분석된다.

임명 동의안의 본회의 통과는 전날까지 ‘반대’ 분위기가 강했던 민주당이 본회의 직전 ‘찬성’ 당론으로 돌아서면서 가까스로 성사됐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 비대위원장은 본회의 직전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결정은 새 정부 출범에 야당이 막무가내로 발목 잡기를 하거나 방해할 의사가 전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인사 참사에 면죄부를 주는 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한 후보자가 부적격이지만 새 정부 출범에 대승적으로 협력한다는 내용이었다.

관련기사

이날 민주당의 입장 정리까지는 내부 진통이 심했다. 오후 2시에 시작된 의원총회도 세 시간 넘게 이어졌다. 찬반 양론이 팽팽한 가운데 결국 “지방선거를 앞두고 ‘발목을 잡는다’는 프레임에 걸려들 수 있다”는 주장이 힘을 얻으면서 표결 끝에 ‘가결 당론’이 정해졌다.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서 국회 상황을 주시하던 한 총리 후보자는 국회 본회의 후 페이스북 글을 통해 “오직 국민만 보고 국민과 함께 걷겠다.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 후보자 인준과 함께 관심을 모았던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거취에 대한 결정은 미뤄졌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날 오후 2박 3일 방한 일정을 시작한 만큼 윤석열 대통령은 이르면 22일 바이든 대통령 출국 뒤 정 후보자 문제를 매듭지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총리 인준을 통해 ‘국정 발목 잡기’ 부담을 던 민주당은 정 후보자 사퇴를 압박하고 나섰다. 윤 위원장은 “아직 임명되지 못한 후보자들과 임명됐지만 장관으로서 부적격한 인사들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문제 제기를 할 것”이라며 “윤 대통령의 대승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장관 후보자 18명 중 자진 사퇴한 김인철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정 후보자를 뺀 16명을 임명했고, 그중 한동훈 법무부 장관 등 6명은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