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쿠킹] 찌개는 그만! 술자리에도 잘 어울리는 순두부 프라이팬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자연주의 요리 교실’을 운영하는 김희종 요리연구가는 제철 식재료를 가장 맛있고 단순하게 먹을 수 없을까를 연구한다. 건강한 요리 노하우가 가득한 그의 요리 교실은 늘 인기 만점이다. 최근엔 주방 필수품 프라이팬을 활용한 레시피를 모아 책〈솥밥보다 쉬운 후라이팬밥〉을 냈다. 살짝 눌은 누룽지 한 숟가락까지 싹싹 긁어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골라, COOKING을 통해 소개한다.

김희종의 프라이팬밥 ① 순두부 후라이팬밥

한 끼 식사로도, 술안주로도 안성맞춤인 순두부 프라이팬 밥. 사진 김희종

한 끼 식사로도, 술안주로도 안성맞춤인 순두부 프라이팬 밥. 사진 김희종

넓은 면적의 그릇에 다양한 재료를 예쁘게 펼쳐 보이고 싶다면, 프라이팬을 활용해 보세요. 재료만 준비하면 15분 안에 불 조절 없이 만들 수 있어요. 다양한 재료를 함께 조리하니까 맛이 풍부하고, 한 그릇 요리로 반찬을 준비할 필요도 없죠. 팬 사이즈는 24㎝나 26㎝를 추천해요. 이보다 더 크면 수분이 쉽게 증발해서 바닥이 타기 쉬워요. 또한, 들어가는 재료가 많다 보니 넘치지 않도록 깊이감 있는 팬을 사용하는 게 좋아요. 처음 도전한다면 스테인리스보다는 바닥이 덜 타는 코팅 팬을 추천합니다. 뚜껑은 필수예요. 전용 뚜껑이 없다면 사이즈가 맞는 냄비 뚜껑을 사용해도 괜찮아요.

 순두부 찌개 양념은 시판 양념을 사용해도 좋다. 사진 맛있는책방

순두부 찌개 양념은 시판 양념을 사용해도 좋다. 사진 맛있는책방

‘맛집 파워블로거’ 1세대로, 맛집을 찾아 전국을 돌아다니던 시절 맛본 순두부찌개가 생각나, 프라이팬밥으로 만들어봤는데 정말 맛있더라고요. 한 끼 식사로도 어울리지만, 특히 술자리에 내놓으면 술맛을 돋우는 훌륭한 안주예요. 만드는 법도 쉬운데요. 먼저 순두부는 부드러운 것보다는 몽글몽글한 것을 고르세요. 양념과 밥알이 만났을 때 지나치게 질지 않고 적당히 부드러워 훨씬 맛있거든요. 진한 양념 때문에 바닥이 쉽게 탈 수 있기 때문에 즉석밥을 사용하다 보니 조리 시간이 짧아요. 조리 시간이 워낙 짧다 보니 파·마늘·양파를 미리 향이 나도록 볶아주면 풍미를 더 할 수 있어요.



Today’s Recipe 김희종의 순두부 후라이팬밥

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청양 고춧가루를 넣어준다. 사진 맛있는책방

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청양 고춧가루를 넣어준다. 사진 맛있는책방

“물에 담겨 있는 순두부를 사용할 경우, 물기를 꼭 빼서 사용하세요. 더 맵게 먹고 싶다면 밥을 할 때 청양고추를 송송 썰어 올리거나 일반 고춧가루 대신 청양 고춧가루를 사용하면 됩니다. 순두부찌개 양념을 따로 만들기 번거롭다면 시판 양념을 사용해도 좋아요."

재료 준비

몽글몽글한 순두부와 돼지고기 등 재료. 사진 맛있는책방

몽글몽글한 순두부와 돼지고기 등 재료. 사진 맛있는책방

재료(2~3인분): 즉석밥 1개, 순두부 300g, 다진 돼지고기 150g, 양파 1/2개, 대파 1대, 편 마늘 1쪽, 달걀노른자 1개, 다진 쪽파 약간, 식용유, 육수(물 50mL, 시판용 순두부찌개 양념 1봉지), 양념(청주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소금, 후춧가루)

만드는 법

1. 다진 돼지고기는 소금·후춧가루·청주로 간해 30분 이상 재운다.
2. 양파와 대파는 잘게 썰어 놓는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 대파, 편 마늘을 볶는다.
4. ③에 ①의 돼지고기를 넣어 볶다가 고춧가루를 넣고 향이 날 때까지 더 볶는다.
5. ④에 물과 즉석밥을 넣고 순두부찌개 양념을 부어 잘 섞어준다.
6. 물기를 뺀 순두부를 가운데에 소복하게 올리고, 약한 불에서 5분간 조리한다.
7. 밥이 다 되면 다진 쪽파를 뿌리고, 달걀노른자를 올려 비벼 먹는다.

김희종 요리연구가, 강미숙 쿠킹 객원기자 cooking@joongang.co.kr

※ 중앙일보 COOKING과 SSG는 특별한 두부 요리 레시피를 소개하는〈익숙한 두부로 만드는 특별한 요리〉기획전을 준비했습니다. ‘순두부 후라이팬밥’을 SSG에서 찾아보세요.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