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것까지 ADHD?…정서발달 걱정되면 꼭 챙겨줘야 할 '1·4·7'

  • 카드 발행 일시2022.05.19

담임 선생님께서 ADHD 검사를 권했어요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한 경민이(가명·만 6세) 엄마입니다. 최근 경민이 담임 선생님으로부터 놀라운 얘기를 들었습니다. 아이가 수업 시간이 집중하지 못한다며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유하시더라고요. 수업 시간에 양손에 연필을 쥐고 책상과 필통 등을 자꾸 두드린대요. 무언가를 뜯거나 찢는 습관이 있어 책 표지 훼손도 심하다고 합니다.
저희 부부는 맞벌이입니다. 아이 생후 5개월쯤 이모님(보모)을 고용했는데요. 그때부터 지금까지 이모님이 육아와 가사를 도맡아주고 있습니다. 이모님이 야무진 성격이라 한글이나 수학뿐 아니라 예의범절까지 잘 알려주시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따로 아이에게 올바른 수업 태도 등에 대해 알려준 적은 없었습니다. 이번에 선생님에게 지적을 받은 후 경민이에게 수업 시간에 그러면 안 된다고 가르쳤어요. 그랬더니 바로 다음날 선생님께서 경민이 태도가 좋아졌다고 하시더라고요.
하루 만에 아이의 행동이 교정된 걸 보니 ADHD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요. 하지만 집에서도 아이가 산만한 행동을 보일 때가 있긴 합니다. 책을 읽을 때 늘 손을 움직이거든요. 그런데 경민이의 이런 모습은 엄마인 저와 매우 흡사합니다. 저도 회의 중에 계속 무언가를 그리는 등 손을 가만두지 않아요. 그렇다고 사회생활을 하는 데는 문제가 있는 건 아니에요. 오히려 에너지가 넘친다는 말을 듣는 편이죠. 그래서 그런지 과연 모든 아이들이 학교에서 단정한 자세로 가만히 앉아 수업을 듣는 게 좋은 걸까 그런 생각이 들기도 해요.
아이에 대한 고민이 없는 건 아닙니다. 경민이는 얽매이는 걸 싫어해요. 지시나 훈육을 거부하고요. 하기 싫은 일에 대한 인내심도 부족한 편입니다. 반면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은 몰입해요. 말 그대로 자유로운 영혼인데요. 주도적이라는 장점도 있지만 배려심이 부족한 아이로 자라는 건 아닌지, 단체 생활에 어려움을 겪진 않을지 걱정입니다. 우리 아이의 행동이 담임 선생님 말대로 그렇게 심각한 건가요? 교수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일러스트=변소라 디자이너

일러스트=변소라 디자이너

정신 건강은 눈에 보이지 않잖아요. 아이가 나이에 맞게 잘 크고 있는지 알아보려면 ‘1·4·7’을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