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윤 대통령, 행동으로 보여야…5·18 왜곡한 김진태 사퇴부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더불어민주당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5월 정신’을 강조한 데 대해 “42년 전 신군부를 대신해 신검부(新檢部)가 등장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광주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42주년 기념식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여야가 함께 기념식에 참석해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한 것은 의미가 있다”면서도 “아직 5·18의 진실은 다 밝혀지지 않았고, 진정한 사과와 반성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광주 시민들이 지켜온 민주주의의 꽃을 더욱 피우기 위해 신검부의 등장을 경계하며 야당 역할을 다하겠다”고 했다. 야당의 강한 반대에도 전날 임명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내각과 대통령실에 검찰 출신 인사가 다수 포진된 데 대한 비판이었다.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은 “윤 대통령이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했는데 말뿐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며 “5·18 정신을 왜곡한 국민의힘 김진태 강원지사 후보의 사퇴가 첫 번째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재순 총무비서관과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사퇴도 요구하며 “그것이 광주 정신을 이어가는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민주당은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광주로 총집결한 국민의힘의 서진(西進) 정책 견제에도 주력했다.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국민의힘이) 잘하려고 하는 것으로 생각해야겠지만 또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모른다”며 “원래 국민의힘이 광주 학살 세력의 후예이지 않느냐”고 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 글을 통해 “대통령과 여당 국회의원들은 5·18 기념식 참석보다 망언과 폄훼에 대한 분명한 불관용을 약속해야 한다”며 “5월 광주정신은 자유의 확대를 상징할지언정 망언의 확대를 상징하지 않는다”고 했다.

민주당은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위한 헌정특위(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 설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며 의제 선점에도 힘을 쏟았다. 한준호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은 “(기념식에)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거 참석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도 “국민의힘은 5·18 정신을 헌법에 담기 위한 노력에 조건 없이 동참해 국민 대통합의 길을 열어주길 바란다”며 박홍근 원내대표가 제안한 헌정특위 구성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당 지도부를 포함해 100여 명이 5·18 기념식에 참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