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왕이, 日외무상에 "잘못된 길 가지말라"…미·일 공조 견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왕이 중국 국미위원 겸 외교부장. [바이두 캡쳐]

왕이 중국 국미위원 겸 외교부장. [바이두 캡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일 순방을 앞둔 가운데 중국이 일본과 진행한 온라인 외교장관 회담에서 "역사에서 교훈을 얻고 언행을 신중히 하라"며 미일 공조 강화를 견제하고 나섰다.

중국 외교부는 18일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과 진행한 화상 회담에서 '중국과 관련한 미국과 일본의 부정적 움직임'을 거론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왕 부장은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일(22∼24일) 계기에 일본이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의 안보 협의체)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임을 언급하며 "일미 양자 협력은 진영 대항을 유발해서는 안 되며, 중국의 주권과 안보, 발전 이익을 해쳐서는 더욱 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은 역사의 교훈을 얻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착안해 반드시 신중하게 행동하고, 남을 위해 허망한 일을 하지 말고, 화를 남에게 전가하는 잘못된 길을 가지 말라"고 경고했다.

또 왕 부장은 "최근 대만 등 중국의 핵심 이익과 중대 관심사를 둘러싼 일본 측의 부정적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일부 정치세력이 중국을 무단으로 먹칠하고 공격해 상호 신뢰를 엄중 훼손하고 양국 관계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 교도통신과 NHK에 따르면 하야시 외무상은 회담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판한 뒤 평화와 안정을 지키는 데 중국이 책임 있는 역할을 해달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국제사회가 일치된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교도통신은 "북한이 조만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나 핵실험 재개를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것을 토대로 이에 대한 대응을 논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한편 하야시 외무상과 왕이 부장 간의 회담은 작년 11월 전화 회담 이후 약 6개월 만에 진행됐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