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압수수색 경찰이 했는데 "검찰독재"…박지현 쏘아붙인 국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이 17일 대전에서 열린 6.1 지방선거 필승결의 선거대책회의에 참석해 민주당 후보들의 지지를 부탁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이 17일 대전에서 열린 6.1 지방선거 필승결의 선거대책회의에 참석해 민주당 후보들의 지지를 부탁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와 관련한 경찰의 경기도청 압수수색에 대해 “검찰 독재는 시작됐다”라고 비판하자 국민의힘이 “비판 대상이 경찰인지 검찰인지 정도는 똑바로 구분하셔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지난 17일 민주당 대구광역시당 6·1 지방선거 선대위 발대식에 참석해 “이미 검찰독재는 시작됐다”며 “그 정점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임명해 경찰, 검찰, 공수처까지 장악하려 한다. 법인카드 문제로 경기도청을 압수수색하고 서지현 검사를 쫓아낸 것이 그 신호탄”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이 언급한 ‘경기도청 압수수색’은 지난 4월 법인카드 유용 의혹 등을 수사하는 경찰이 경기도청을 압수수색한 일이다. 당시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수사대는 이 전 지사 부부에게 5억5000만원가량의 국고 손실 혐의를 적용해 약 10시간 동안 경기도 총무과, 조사담당관실, 의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에 대해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같은날 페이스북을 통해 “ “박 위원장님, 아무리 ‘답정너’ 우기기라도 비판하려는 대상이 경찰인지 검찰인지 정도는 똑바로 구분하셔야 하는 거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는 ”동풍, 서풍을 바꿔 말하는 건 코페르니쿠스적 상상력을 발휘했다 이해해보겠지만, 경찰, 검찰을 구분 못하는 건 교양과 상식의 문제”라며 “박 위원장이 용산 인사에 불만이 많은 걸로 아는데 능력과 실력을 중시하는 저희 국민의힘에선 교양과 상식이 일천한 이를 오직 여성이라는 이유로, 혹은 청년이라는 이유로 기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지금 압수수색 영장의 주최는 검찰이 아니라 경찰이다’라는 지적에 “착각하는 게 아니다. 경찰이 압수수색한 걸 모르고 제가 그 얘기를 드린 게 아니라 이 검찰 독재 영역에 경찰의 편파 수사도 포함이 된다. 그 부분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했다.

그러자 박 대변인은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그저 횡설수설. 이게 대체 무슨 말이냐”며 “검찰의 권력이 지나치게 막강하다면서, 그 권력을 경찰에 나눠준 게 민주당의 검수완박아니었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 와서 검찰의 독재 영역에 경찰이 포함되어 있다니, 그럼 검수완박은 왜 한 거냐? 그냥 모르면 모른다, 실수면 실수다 말씀을 하시라. 배배 꼬아 본질 흩트리지 마시고”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