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본 원자력규제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 승인

중앙일보

입력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18일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를 희석해 바다로 방류하려는 정부 계획을 승인했다.

지난 3월 3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에 오염수가 담긴 탱크가 늘어서 있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18일 도쿄전력이 제출한 오염수 방출 계획을 승인했다. [AP= 연합뉴스]

지난 3월 3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에 오염수가 담긴 탱크가 늘어서 있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18일 도쿄전력이 제출한 오염수 방출 계획을 승인했다. [AP= 연합뉴스]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원자력규제위는 이날 도쿄전력이 제출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안에 대해 사실상 합격증인 심사 서안을 정리 작성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4월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를 다핵종(多核種) 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후 바닷물로 희석해 태평양에 배출하기로 방침을 정했으며 도쿄전력은 이에 따른 세부 계획을 마련해 규제위에 심사를 요청했다.

원자력규제위는 각계 의견 수렴을 거쳐 이르면 6월 안에 최종 합격 판정을 내린다.

승인 절차가 완료되면 도쿄전력은 관할 지방자치단체의 동의를 얻어 방류를 위한 설비 공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내년 봄 방류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현지 어민 단체를 비롯해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이 반발하고 있어 의견 수렴 과정에서 이를 어떻게 설득할 지가 과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ALPS를 사용할 경우 오염수에 포함된 세슘을 비롯한 62가지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할 수 있으나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지지 않는다.

그로시 IAEA 사무총장 현지 시찰

이와 관련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18~20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후쿠시마 제1원전을 현장 시찰한다. IAEA는 일본 경제산업성 협력 요청을 받아 오염수 방류 전부터 방류 이후까지 안전성 검증을 이어간다.

앞서 지난달 IAEA 대책위원회는 첫 번째로 발표한 보고서에서 "도쿄전력과 경제산업성이 이해 당사자와 대중에게 방출 절차를 협의하고 소통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평가했다. 또 "ALPS에서 처리된 물을 방류하기 전 대책위의 결론을 담은 전체 보고서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18일 일본 원자력규제위가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을 승인한 것과 관련해 "오염수 및 해양환경에 대한 모니터링과 평가가 중요한 만큼, 우리 연구 기관이 IAEA의 독립적인 모니터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관련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 정부는 주요 이해 당사국으로서 이번 사안과 관련한 한일 양자 간 소통·협의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객관적·과학적 관점에서 안전하며 국제법과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오염수가 처분되도록 필요한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