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경란 “코로나 재유행 대비, 감염병 컨트롤타워 역할 재정립하겠다”

중앙일보

입력

백경란 신임 질병관리청장. 인수위사진기자단

백경란 신임 질병관리청장. 인수위사진기자단

백경란 신임 질병관리청장은 18일 “감염병 재난위기대응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재정립하겠다”며 ‘과학방역’을 강조했다.

이날 백 청장은 충북 청주시 오송읍 질병관리청에서 취임식을 겸해 간부 직원들과 업무 회의를 주재하고 질병 위협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건강한 국민, 안전한 사회’라는 비전과 역점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백 청장은 “감염병 재난위기대응 컨트롤타워 역할을 재정립하고, 새로운 일상으로의 안전한 이행과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백 청장은 “이를 위해 그간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과학적 근거를 생산하고, 이에 기반한 방역 정책을 수립하는 등 감염병 대응체계를 정비해 가겠다”며 “그 과정에서 전문가 의견을 더 폭넓게 수렴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백 청장은 “먹는 치료제 등 다양한 치료제를 충분히 확보하고, 코로나19 재유행 대비에 필요한 추가접종도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백 청장은 코로나19 이후에도 새로운 신종 감염병이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면서 “지금까지보다 더 우월하고, 신속하고,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감염병 대응체계를 고도화하겠다”고 했다.

백 청장은 질병관리청이 ‘과학적 근거 기반의 국가 공중보건·보건의료연구개발 중추기관’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과학적 근거 기반의 질병 예방관리·보건의료정책 수립을 위해 보건의료 연구개발(R&D)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백 청장은 “감염병 예측과 위기분석 연구, 질병정책 연구를 확대하겠다”며 “특히 감염병 백신·치료제 개발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신종 감염병 대응 연구개발·인프라 투자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바이오헬스 산업 등 국가 미래를 주도할 보건의료 R&D 인프라 확충을 통해 민간 연구를 지원하고 정밀 의료, 유전체 연구, 줄기세포 재생의료 연구를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신종감염병 외 상시감염병과 다양한 질병의 기초·임상 연구를 강화하고 질병관리청의 글로벌 위상 강화를 위해 해외 기관과 협력도 확대하겠다고 백 청장은 밝혔다.

백 청장은 “우리 청의 발전 혁신이 국민의 건강과 사회 안전 증진이라는 성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미해결 감염병, 의료관련감염, 만성질환, 희귀질환의 예방관리를 강화하고, 영유아 로타바이러스 백신 도입 등 국가 예방접종 지원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부연했다.

한편 백 청장은 코로나19 대유행 기간에 방역을 이끌며 국민적 관심을 받았던 정은경 전 청장의 후임이 된 데 대해 막중한 부담감과 책임감을 느낀다고도 말했다.

백 청장은 “정 전 청장께서 불확실성이 큰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 국민의 건강과 사회 안전을 위한 최선책을 찾기 위해 부단히 고민하고 노력하신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며 “정 전 청장님의 풍부한 경험과 리더십, 뚝심이 있었기에 많은 것이 가능했다”고 평가했다.

백 청장은 “청으로 출범한 지 2년이 채 안 된 질병관리청을 단기간에 여기까지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오신 정 전 청장님께서 정말 고생이 많으셨다”며 “그간의 노고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고 했다.

백 청장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한 사회를 구현을 위해 앞장서는 데 봉사할 수 있게 돼 개인적으로 무한한 영광이며 한편으로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새 일상을 안착시켜야 하는 제 소임에 대해 더 엄중하고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