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김동호의 시시각각

수도공고 장동원 교장의 학교 혁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0면

김동호 기자 중앙일보
김동호 논설위원

김동호 논설위원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있는 수도전기공업고 견학은 경탄의 연속이었다. 놀라운 경험은 축하방으로 이름을 바꿔 단 교장실의 문을 열 때부터 시작됐다. 명칭을 바꾼 이유부터 들어봤다. 학생이 취업할 때마다 파티를 열고, 상을 받을 때 축하하는 자리다. 음료와 과자를 내놓고 벽에 걸린 전광판엔 이 학교 장동원 교장이 입력한 축하 자막이 흐른다. 학생이 주인공 되는 날이다.

취업률 90.2%, 기업 앞다퉈 선발 #마이스터고 도입 12년 만의 성과 #실무에 강한 교육 더욱 강화해야

 신선한 느낌은 시작에 불과했다. 우중충한 복도는 미술관이 돼 있었다. 고흐를 비롯해 유명한 그림이 걸린 복도 공간은 번듯한 미술관의 품격을 뿜어냈다. 컬러 복사판이 아니라 복원작가가 그린 고급스러운 모작을 활용했다. 학생들은 재학 중 저절로 이 작품들과 친해진다. 복도 벽면은 안전을 위해 환하고 매끈한 마감재로 개선했다. 학교 분위기가 저절로 밝아진다.

수도공고 복도에 고흐의 그림이 걸려 있다.

수도공고 복도에 고흐의 그림이 걸려 있다.

 이 학교 강당은 시리우스 홀이고, 체육관은 정약용체육관, 도서관은 혜윰터라는 이름을 가졌다. 전교생이 공모를 통해 작명했다. 시리우스는 밤하늘에서 북두칠성보다 더 밝은 별로 꼽히는 큰개자리의 대장별이다. 학생들에게 시리우스처럼 빛나는 별이 되라는 취지다. 다산 정약용은 18세기를 살다 간 인물이지만, 기술과 인문학을 융합한 실학의 선각자였다. 수도공고 학생들에겐 정약용만큼 좋은 롤모델이 없는 셈이다. 혜윰은 '생각'이라는 우리말에서 비롯됐다.

 새로운 발상은 710그루에 달하는 교내 모든 나무에 이름표 달기로 이어졌다. 요즘은 나무가 울창해도 이름을 잘 모르는 사람이 많다. 이름표를 붙이면 “그 나무”가 아니라 “박태기나무”“라일락”처럼 구체적으로 부를 수 있게 된다. 김춘수의 시 ‘꽃’처럼 의미가 부여된다. 교내 테니스장은 방과 후 일반인에게 대여된다. 이런 시설 업그레이드는 변화의 표피에 불과하다.
 이 학교의 변화는 2018년 장 교장이 부임하면서 본격화했다. 한국전력 간부 출신인 그는 학생이 3년 동안 내 집처럼 머물고 공부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었다. 겨울엔 바람이 숭숭 들어오던 창문을 2중 창호 시스템으로 교체하고, 낡았던 강당은 시리우스라는 명칭 부여와 함께 의자도 양질의 제품으로 바꿨다. 이 강당에선 배달의 민족 김봉진 창업자의 강연도 있었다. 이 학교 전자과를 졸업한 그는 강연 며칠 후 후배들에게 태블릿PC 600개를 선물했다. 천안함 실종자 수색 중 순직한 한주호 준위 역시 이 학교 졸업생이다. 그의 동상은 학교 앞에 자리 잡고 있다. 개교 98년 역사를 거치면서 걸출한 인물이 적지 않다.
축하방 화이트보드에는 장 교장의 취임사부터 학교 비전과 목표까지 그의 청사진이 치밀하게 그려져 있었다. 취임사는 단 두 문장이었다. “학생들이 행복해서 선생님이 즐거운 학교, 선생님이 행복해서 학생들이 즐거운 학교!” 수도공고는 장 교장의 취임사대로 됐다. 공부하고 싶은 학교, 머물고 싶은 학교가 됐다. 교내에선 학생들이 환한 웃음으로 장 교장에게 달려들며 인사를 했다. 장 교장은 “안녕”이라며 손을 흔들어 화답했다.

 학교 경영자로서 그의 미션 역시 실현되고 있다. “미래 에너지 산업을 이끌어갈 건강하고 행복한 인재 육성!” 이 학교 취업률은 90.2%. 취업처는 더 놀랍다. 유수한 중견·중소기업은 물론이고 한국전력·한수원·가스공사 등 공기업은 물론 삼성전자·포스코·현대오일뱅크에도 취업한다. 2학년 때 입도선매 되는 학생도 있다. 왜냐고? 실무 위주로 교육해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학교는 지원자가 많아 선발시험을 치른다. 오히려 여기서 떨어지면 일반 고교에 배정된다.

 이런 변화는 2010년 농고·공고·상고 중에서 요건을 갖추면 마이스터고로 전환해 기업인 출신이 교장으로 부임할 수 있도록 하면서 가능해졌다. 지금 기업은 실무에 투입할 인력 부족에 허덕이고 있다. 청년은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이 어렵다. 수도공고 같은 실용적인 학교가 더 많이 나와야 하는 이유다. 장 교장이 증명한 학교 혁명은 계속돼야 한다.

장동원 교장이 미술관처럼 바뀐 복도에 서 있다.

장동원 교장이 미술관처럼 바뀐 복도에 서 있다.

강당을을 시리우스 홀로 바꾸었다.

강당을을 시리우스 홀로 바꾸었다.

학교 정문에 취업률 90.2%를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학교 정문에 취업률 90.2%를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한주호 준위의 동상이 학교 앞에 있다.

한주호 준위의 동상이 학교 앞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