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육상 200m 금 딴 그녀…유니폼 보니 ‘서울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너무 좋았어요. 크게 기대를 안 했거든요. 중간고사 기간이라 운동을 많이 못 해서…”

서울대 육상선수 박다윤(19)의 우승 소감은 뜻밖이었다. 수많은 학생 선수들을 만났지만 “공부하느라 연습을 못 했다”는 선수는 처음이었기 때문이다. 박다윤은 지난달 열린 제51회 종별육상선수권 여자 대학부 200m에서 25초33의 기록으로 금메달을 따냈다. 서울대 선수로 이 대회에서 우승한 건 처음이었다.

종별육상선수권 여자 대학부 200m에서 우승한 서울대 육상부 박다윤. 항저우 아시안게임 출전이 꿈이다. 김경록 기자

종별육상선수권 여자 대학부 200m에서 우승한 서울대 육상부 박다윤. 항저우 아시안게임 출전이 꿈이다. 김경록 기자

박다윤은 서울대 체육교육과 1학년이다. 그는 “솔직히 대학에 온 뒤 해보고 싶은 것들을 하느라 운동시간이 부족했다. 메달만이라도 따고 싶었던 게 솔직한 심정이었다”면서 “시험 준비 때문에 주종목인 400m도 포기했는데 좋은 결과가 나와 다행이었다”고 말했다.

서울대엔 여러 운동부가 있지만, 대부분 동아리에 가깝다. 전국대회에 출전해도 다른 팀과 경쟁하기 어렵다. 육상부도 마찬가지다. 고등학교까지 육상대회에 출전한 엘리트 출신은 두 명뿐이다. 연습시간도 당연히 적다. 박다윤은 “일주일에 두 번 저녁때 학교 트랙에서 다같이 연습한다. 코치님이 없기 때문에 주장이나 조교님이 도와준다”고 했다. 박다윤은 “고등학교 때보단 연습량이 줄었다. 이번 대회를 계기로 좀 더 늘려갈 생각”이라고 했다.

박다윤은 인천 당산초등학교 4학년 때 육상 선수가 됐다. 학교 달리기 대회에서 빠르게 달리는 걸 본 체육교사의 추천으로 시작했다. 그는 “육상 선수가 되려는 생각은 없었다. 아버지가 기자이신데 나도 글 쓰는 걸 좋아해서 막연하게 작가 같은 꿈을 가졌다”고 떠올렸다.

박다윤은 고교 시절 꽃을 피웠다. 주 종목은 400m. 지난해 10월 구미에서 열린 전국체전 여자 고등부에선 400m(56초11) 금메달을 따냈다. ‘여고생 볼트’로 각광받은 양예빈(18·전남체고)은 물론 실업팀 언니들까지 제친 시즌 최고 기록이었다.

프로스포츠만큼은 아니지만 육상계도 대학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실업팀에 가는 선수가 많다. 박다윤 역시 여러 실업팀의 러브콜을 받았다. 하지만 이런 제안을 거절했다. 인천체고에 수석 입학할 때부터 서울대 진학을 꿈꿨기 때문이다. “실업팀에 가는 것도 좋지만, 운동선수는 언제 부상으로 그만둘지도 모른다. 공부를 열심히 해서 체육교사가 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박다윤은 수시모집 일반전형을 준비했다. 고3 때부턴 본격적으로 학업과 운동을 병행했다. 하루 평균 다섯 시간 동안 운동을 하고, 학교 수업을 들은 뒤 따로 두세 시간 공부했다. 새벽 다섯 시 반에 일어나 12시가 넘어서 잠드는 일상이 반복됐다.

박다윤은 대학 입학 후에도 선수로서의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 고등학교 때보다 여건은 나쁘지만, 처음 출전한 대회에서 우승까지 차지했다. 서울대 선수가 우승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공부하는 학생선수’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박다윤은 “전화나 SNS로 문의를 받았다. 어떻게 입시를 준비해야 하는지 궁금해한다.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고 말했다.

자신감이 생기자 목표도 뚜렷해졌다. 그는 “일단 지난해 56초대 기록에 재진입한 뒤 55초 후반대까지 노리고 있다”며 “메달 획득은 어렵지만, 미뤄진 항저우 아시안게임 출전을 위해 도전할 것”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