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럼프 X파일' 폭로자 "푸틴, 불치병이든 말기든 병 심각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다는 주장이 또 나왔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장기 소모전으로 흐르는 가운데 푸틴 대통령의 건강 이상설이 이어지고 있다.

15일(현지시간) 영국 스카이뉴스에 따르면 영국 정보기관 MI6 전직요원인 크리스토퍼 스틸은 인터뷰에서 "러시아와 다른 곳의 정보원들에게서 듣기로는 푸틴이 실제로 심각하게 아프다고 한다"며 "그 병이 정확하게 무엇이며, 불치병인지 말기인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밝혔다.

스틸은 지난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의 내통 의혹을 담은 '트럼프 X파일'을 작성한 인물이다. 러시아에서의 첩보 활동 경험이 있고 이 지역 전문가 중 한명으로 꼽힌다.

그의 발언은 지난 13일 키릴로부다노프 우크라이나 국방정보국장이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이 암에 걸려 심각한 상태이며 푸틴을 제거하려는 쿠데타가 이미 진행 중'이라는 주장을 한 뒤 나왔다.

미국 잡지 뉴라인즈도 지난 13일 익명의 러시아 올리가르히(신흥재벌)가 지난 3월 중순 미국 벤처 투자자와 통화하며 '푸틴 대통령이 혈액암에 걸려 매우 아프고, 우크라이나 침공 직전 관련 수술을 받았다'고 말했다고, 통화 녹음을 입수해 보도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