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테라USD 폭락 후폭풍… 다른 스테이블 코인 ‘DEI’도 34% 하락

중앙일보

입력

한국산 암호화폐 테라USD(UST)·루나 폭락의 후폭풍이 거세다. 다른 스테이블 코인도 달러 가치와 고정(페깅)이 끊어지며 급락하고 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코인 1개 가치가 1달러에 연동되도록 설계된 스테이블 코인 ‘DEI’가 한국시간 17일 오전 10시 기준 약 34% 하락한 0.57달러 선에 거래되고 있다.

테라USD 폭락으로 암호화폐 시장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AFP=연합뉴스

테라USD 폭락으로 암호화폐 시장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AFP=연합뉴스

스테이블 코인은 가치가 달러 등 실물자산에 연동하도록 설계됐다. 자산 가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었다. 스테이블 코인은 처음에는 달러를 담보가치로 유지했지만 UST는 루나라는 코인을 담보로 가치를 유지하는 알고리즘 기반 스테이블 코인이다.

‘데우스(DEUS) 파이낸스’사가 발행하는 DEI 역시 알고리즘 기반 스테이블 코인이다. DEI는 코인 유통량 중 일부만 지급준비금으로 유지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USD코인(USDC) 등 다른 스테이블 코인 80%와 자체 별도 가상화폐인 데우스 코인 20%로 가치를 뒷받침한다.

그러나 UST와 루나의 폭락의 여파가 미치면서 가치를 지켜내지 못하고 있다. 안정적이라는 믿음이 깨지면서 가파르게 폭락한 것이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UST 가치는 지난주 1달러와의 고정이 끊어지며 급락한 뒤 10분의 1 수준을 유지 중이다. 투매 분위기 속에 UST 가격 방어를 위해 루나 발행을 늘리면서 지난달 119달러에 이르렀던 루나 가격은 0.01∼0.02센트 수준까지 추락했다.

블룸버그통신은 UST 폭락 때와 달리 DEI 건은 가상화폐 시장 전반에 위기가 전염될 것이라는 우려가 심하지 않다고 전했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이날 오전 11시 32분 현재 24시간 전보다 4.26% 내린 2만9927.72달러로 나타났다.

지난해 11월 역대 최고점인 6만9000달러에 근접했다가 4만달러 선으로 내려왔던 비트코인 가격은 UST 폭락 이후 2만5402.04달러까지 떨어졌다. 현재는 3만달러 선을 회복한 뒤 등락을 이어가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