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의당 "성폭력 은폐 없었다" 반박에...강민진 "2차 가해 말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 뉴스1

이동영 정의당 수석대변인. 뉴스1

정의당은 17일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당내 청년 조직) 대표가 제기한 당 지도부에 의한 성폭력 은폐 의혹을 공식 부인했다.

이동영 수석 대변인은 이날 긴급의원단 회의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당은 강 전 대표의 요구대로 공식적인 절차와 조치를 철저히 이행한 바, 당 지도부가 사건을 묵살하고 은폐하려 했다는 언론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전날 강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해 11월 모 광역시도당 위원장 A씨가 제 허벅지에 신체 접촉을 했다”며 피해 사실을 밝혔다. 그런데 이 사실을 당 지도부에 알리자, “여 대표가 ‘이번 일은 공식 절차를 밟지 않고 내가 해당 위원장에게 경고하겠다. 아무도 이 일을 발설하지 말라’는 내용으로 결론을 지었다”고 주장했다.

이런 묵살 의혹에 대해 이 대변인은 “강 전 대표의 요구에 따라 비공개로 대표단 회의를 진행했고, 발언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을 뿐”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해당 사건은 지난해 11월 20일 당 행사 뒤풀이 자리에서 위원장 A씨가 옆자리에 앉는 과정에서 강 전 대표를 밀치면서 ‘불필요한 신체 접촉’이 있었던 사안”이라며 “강 전 대표는 이 사안을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지만 지방선거에 출마할 분이기 때문에 청년 당원에게 무례한 태도를 보인 것에 대해서는 엄중 경고와 사과 조치가 필요함을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전달해왔다”고 밝혔다. 이에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은 사과문을 받아 강 전 대표에게 전달했으며 사과문 내용에 대한 동의와 수용 의사를 확인 후에 해당 사건이 종결됐다는 게 정의당의 주장이다.

성폭력 문제에도 A씨가 지방선거 후보로 공천됐다는 강 전 대표의 주장에 대해서도 “당시 강 전 대표가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다'며 평등한 조직문화를 위해 경고와 사과를 요구했던 사안인 만큼 성폭력 등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당 젠더인권특위의 답변에 따라 공천심사위원회가 종합적 검토를 통해 공천했다”고 설명했다. 강 전 대표의 폭로로 인한 공천 철회 등은 검토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페이스북 캡처]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페이스북 캡처]

다만 정의당은 강 전 대표가 올해 청년정의당 당직자에게 또 다른 성폭력 피해를 당했다고 폭로한 데 대해서는 “당내 성폭력 사건이 재발한 데 대해 대단히 안타깝고 송구하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강 전 대표가 지난 13일 당직자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당기위원회에 제소한 건에 대해 무관용 원칙과 당규에 따라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엄정한 징계 절차를 밟겠다”고 했다. 또 “당기위와 별개로 피해자의 동의를 얻어 고발 조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 같은 정의당 대응에 강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재반박문을 게시했다. 강 전 대표는 “저는 그 사건에 대해 '성폭력이 아니다'라고 공식화한 적이 없다”며 “‘불필요한 신체접촉’이라는 용어는 제가 사용한 말이 아니라, 가해자가 저에게 사과문을 보내오면서 쓴 말”이라고 했다.

또 “당 입장문은 제가 ‘A위원장에 대한 엄중 경고와 서면사과 조치’를 먼저 요구한 것처럼 적시하였는데, 해당 회의 자리에서 제가 이를 먼저 요구한 것이 아니다”며 “저는 피해사실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했고, 제가 당에서 이러한 젠더폭력을 겪은 것이 처음이 아니고 저에게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기에 심각히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는 말씀을 드렸다. 그리고 가해자가 지방선거 출마를 한다고 하여 걱정된다고도 이야기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피해 사실을 구체적으로 알렸다. “공식적으로 11월 경의 모 광역시도당 위원장 사건을 선대위 회의에서 알렸을 때, 그가 술자리에서 제 허벅지에 두차례 손을 대었고, 심지어 접촉한 허벅지 부위가 안쪽 허벅지였기 때문에 더 놀랐고, 몸이 굳고 당황해서 한동안 움직일 수 없었고, 그 자리를 피하려고 빠져나왔으나 가해자가 계속 따라왔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