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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대 논란’에…교육부, 2022 교육과정서 국악 예전 수준 유지하기로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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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일 오후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국악교육의 미래를 위한 전 국악인 문화제에서 시민들이 국악교육 정상화를 위한 서명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연합뉴스

15일 오후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국악교육의 미래를 위한 전 국악인 문화제에서 시민들이 국악교육 정상화를 위한 서명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연합뉴스

개발 중인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악이 소외됐다는 국악계 반발이 거세지자 교육부가 국악 관련 내용을 예전 수준으로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17일 교육부 관계자는 “1차 시안개발 연구진이 지난 10일 현장 의견 수렴 결과와 국악계의 요구를 반영한 연구 결과를 냈다”고 밝혔다.

1차 연구 결과에는 국악계가 지적한 대로 성취기준에 국악 관련 표현을 살리고, 국악 개념이 들어 있는 2015 교육과정의 음악 ‘개념체계표’도 유지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국악계는 ‘장단, 장단의 세, 시김새’ 등 국악 개념이 포함된 개념체계표가 2022 교육과정의 시안 연구에 빠져 있고, 음악 교과의 성취기준에서 ‘생활 속에서 활용되고 있는 국악을 찾아 발표한다’와 같은 국악 관련 기준이 사라졌다며 반발해 왔다.

가수 송가인이 15일 오후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국악교육의 미래를 위한 전 국악인 문화제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가수 송가인이 15일 오후 서울 중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국악교육의 미래를 위한 전 국악인 문화제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가야금 인간문화재인 이영희와 명창 안숙선 등 저명한 국악인들이 음악 교육과정에서 국악을 배제하지 않도록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으며, 국악인 출신 트로트 가수 송가인도 학교에서 국악을 지켜달라고 호소하고 나섰다.

교육부 관계자는 “애초 국악을 빼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고 제시 방식이 문제였는데, 1차 연구진이 현장 의견을 반영했다”며 “2차 연구진에 국악계도 포함돼 이같은 1차 연구 결과를 구체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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