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상하이, 마트·백화점 영업 재개…내달 초 전면 정상화 목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지난 14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산으로 50일째 봉쇄 중인 중국 상하이에서 지역에 격리된 사람들이 집 근처에 모여 있다. [EPA=연합뉴스]

지난 14일(현지시간) 코로나19 확산으로 50일째 봉쇄 중인 중국 상하이에서 지역에 격리된 사람들이 집 근처에 모여 있다. [EPA=연합뉴스]

16일로 도시 봉쇄 50일째에 접어든 중국 상하이시 방역 당국이 오는 6월 전면 정상화를 목표로 한 3단계 회복 로드맵을 발표했다.

상하이시는 전날에 이어 봉쇄구역 바깥에서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는 상태인 ‘사회면 제로 코로나’를 이어갔다. 전체 신규 확진자는 938명(무증상 869명)으로, 지난 3월 23일 983명이 발생한 이후 처음으로 세 자릿수 확진자를 기록했다.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쭝밍(宗明) 부시장은 6월 15일까지 한 달을 3단계로 나눠 단계별 목표를 제시했다. 1단계는 오는 21일까지 ‘제로 코로나’ 공고화 단계로, 봉쇄·관리 구역을 계속 줄이고, 방어 구역의 순차적 개방을 시행한다.

2단계는 이달 31일까지 일상화 전환 기간으로, 확진자 숫자와 봉쇄·관리 구역을 전면 봉쇄 해제가 가능한 수준으로 줄인다. 3단계는 6월 1일부터 15일까지로 전면 정상화 회복 기간이다. 코로나 재확산을 막고 위험을 통제할 수 있다는 전제 아래 전면적으로 도시 기능을 정상화한다. 상하이시는 그동안 주거 지역을 감염자 발생 현황에 따라 ‘봉쇄구역’ ‘관리구역’ ‘방어구역’ 3곳으로 분류해 관리해왔다.

이에 따라 상하이시는 이날부터 단계별 상업활동 정상화에 들어갔다. 평소보다 적은 수용 인원을 조건으로 쇼핑센터·백화점·마트·편의점·약국 등의 오프라인 영업을 재개했다.

중단됐던 국내 항공편 운항도 재개했다. 상하이 소재 항공사인 지샹항공은 이날 오전 8시 푸둥공항~푸젠성 룽옌 HO1145편을 운항했다. 춘추항공도 18일부터 쿤밍행 9C269 항공편을 매일 운항한다. 다만 ‘불필요한 이동 금지’ 원칙에 따라 항공편 탑승을 위해서는 48시간 내 유전자 증폭(PCR) 검사 결과 음성과 24시간 내 항원 검사 음성 증명서를 받아야 한다.

이날 상하이역과 훙차오역의 열차 운행도 재개됐으며 22일부터는 시내버스와 전철 운행도 점진적으로 정상화된다. 상하이 교민 A씨는 “일반 택배는 중단됐지만 마트 상품과 식당 음식 등의 공동 구매는 전보다 수월해졌다”면서도 “일반 시민의 자유로운 단지 출입은 가장 마지막 순서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수도 베이징은 전날 신규 확진자 54명(무증상 감염 15명)으로 지난달 25일 이후 30~7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날도 관할 12개 구 전 주민을 대상으로 PCR 검사가 진행됐고 재택근무는 유지됐다. 이날 중국 전역의 신규 확진자는 1159명(무증상 감염 1019명 포함)으로 집계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