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진표 "할말 하는 의장 되겠다"…민주당 국회의장 경선 출사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5선 중진인 김진표 의원이 16일 "할 말은 하는 국회의장이 되겠다"며 민주당 의장단 경선에 출사표를 던졌다.

김 의원은 이날 민주당 의원들에게 보낸 친전에서 "국회를 무시하고 사법 권력을 무자비하게 휘두르며 국정 독주를 해나가는 윤석열 정부를 강하게 견제하는 일이 국회 다수당인 우리 민주당의 사명"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삼권분립이라는 민주주의 원칙이 확실하게 작동하는 국회, 불통과 독선의 '검찰 공화국'으로 폭주하는 윤석열 정부의 불도저식 국정운영을 막아내는 국회, 견제와 균형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 국회를 함께 만들고 싶다"며 "민생을 살리는 의정활동과 개혁 입법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함으로써 민주당이 지향하는 가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출마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국회의 권위를 지키는 의장, 입법부의 수장으로서 할 말은 하는 의장, 국민의 이익을 보호하는 의장이 되겠다"며 "국회를 '통법부'로 여기면서 입법권을 침해하려는 시도에 대해서는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의원들이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개혁 국회, 국민의 눈높이에서 바라볼 때 성과를 내는 민생 국회, 국민의 요구에 응답하는 국민의 국회를 만들고 싶다"며 "검찰개혁을 완성하기 위한 국회 사법개혁특위가 정상적으로 가동되어 중수청이 제때 발족할 수 있도록 각별히 챙기고, 대선과정에서 국민에게 약속한 정치개혁의 완수를 위한 노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의원은 "저에게 정치인으로서 마지막 소명을 다 할 기회를 주신다면 국회가 국민의 신뢰를 되찾고 그 중심이 민주당이 되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날부터 17일 오후 3시까지 국회 의장단 경선 후보를 모집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조정식, 우상호, 이상민 의원 등이 의장 출마를 공식화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