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희룡 국토장관 “100일 내 '250만호+α' 주택 공급계획 발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정부 출범 후 100일 이내에 ‘250만호+알파(α)’의 주택 공급계획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지역별·유형별·연차별 상세물량과 가장 신속한 공급방식을 포함한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겠다”며 “수요가 많은 도심 공급에 집중해 집값 안정의 초석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국토부 장관 취임식 #"규제 정상화 공약대로"

윤 정부가 110대 국정과제에서 밝혔던 재개발·재건축 사업, 금융 세제 등의 규제 정상화와 관련해서는 “관계부처와 함께 공약대로 추진하겠다”며 “시장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질서 있게 실행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원 장관은 청년 주택 50만호 공급 계획을 이른 시일 안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분양가의 80%까지 지원하는 대출 상품을 함께 출시하고, 청약당첨기회를 넓히기 위해 추첨제를 늘리는 등 청약제도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또 청년 원가주택, 역세권 첫 집 등 사전 청약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다. 원 장관은 “청년 맞춤형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적용, 세제 혜택 등을 통해 기초자산이 부족한 청년도 내 집 마련의 희망을 갖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이념 대신 실용주의 정책을 펼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그는 “나와 가족이 사는 집이 신분이 되는 현대판 주거 신분제를 타파하겠다”며 “서민의 내 집 마련, 중산층의 주거 상향과 같은 당연한 욕구조차 금기시하는 것은 새 정부의 국토부에서는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원 장관은 교통 정책 관련해서 정책을 공급자 중심의 ‘교통’에서 수요자 중심의 ‘모빌리티’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원 장관은 “모빌리티 혁명의 기본 인프라인 스마트시티,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디지털 트윈 국토 구축을 역점을 두어 추진하겠다”며 “데이터의 개방과 융복합으로 행정서비스를 개선하고 수많은 창의적인 스타트업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