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미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 경제 안보…"문구 하나하나 보고 있다"

중앙일보

입력

윤석열 대통령 취임 11일만에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21일)에서 경제 안보가 핵심 의제로 다뤄진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15일 오전 청사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두 정상은 회담 의제로 북한 도발에 대한 한미 양국의 대응전략과 상황 관리 방안, 경제 안보를 중심으로 공급망 등의 협력 방안, 국제 현안 관련 양국의 기여 방안 등을 얘기할 것”이라며 “최소 2년 반 이상의 임기를 같이하는 두 정상 간의 신뢰관계를 조기에 구축하고, 한미동맹을 원 궤도에 복귀시키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한다. 취임 후 11일만의 한미 정상회담은 새 정부 출범 후 가장 이른 기간의 양국 정상회담이다. 사진은 윤 대통령이 당선된 3월 10일, 서초구 자택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통화하는 모습. 국민의힘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한다. 취임 후 11일만의 한미 정상회담은 새 정부 출범 후 가장 이른 기간의 양국 정상회담이다. 사진은 윤 대통령이 당선된 3월 10일, 서초구 자택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통화하는 모습. 국민의힘 제공

대통령실이 밝힌 ▶북한 도발 대응 ▶경제안보 ▶국제 현안 기여의 3대 의제 가운데 눈에 띄는 건 경제 안보다. 한미를 포함한 양자 정상회담에서 경제 안보를 별도의 의제로 다루는 건 이번이 최초다.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이 대변하는 지정학적 리스크와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등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한미 동맹을 안보 동맹을 넘어 경제 이슈를 비롯한 포괄적 전략 동맹으로 확대하자는 두 정상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여러 번 언급한 대로, 한미 동맹을 포괄적 전략 동맹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비전을 공유하고, 실질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경제 안보와 관련해선 여느 때보다 미ㆍ중 간의 갈등이 깊어진 상황에 대응해 중국 이슈도 주요하게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은 방한 기간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을 방문할 것이 유력한데, 전략 자원화되고 있는 반도체의 공급망 확보를 의식한 행보다.

다만 정상회담 선언문 등의 공식 문건이나 발언에서 중국을 향한 메시지는 상당히 조심스럽게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기준으로 한국의 수출(25.3%)과 수입(22.5%)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1위를 기록하는 등 한국과 중국 간의 밀접한 경제적 관계를 미국측도 잘 알기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ㆍ중 관계가 중요할 수밖에 없는 우리 입장을 여러 통로로 전달했고, 정상회담 문구 하나하나를 꼼꼼히 살피고 있다“며 ”미국도 우리의 이런 입장을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12일 김성한 대통령실 안보실장과 제이크 설리반 미 국가안보보좌관의 전화 통화에서도 이런 부분을 언급했다고 한다.

북한 도발 대응ㆍ관리 의제와 관련해선 임박한 것으로 관측되는 북한의 제7차 핵실험과 같은 북한의 도발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협의한다. 특히 연일 심각해지는 북한의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 대한 공조 여부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백신과 의약품 지원 방침을 세웠고, 북한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에서 열리는 쿼드(Quadㆍ미국ㆍ일본ㆍ호주ㆍ인도의 안보 협의체) 정상회담 등에 앞서 아시아의 첫 방문지로 20일 한국을 찾는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과 기자회견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진행된다. 대통령실은 ‘용산 시대의 첫 외빈’이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새 정부 출범 후 첫 한미 정상회담이 미국 정상의 방한으로 이뤄지는 건 1993년 7월 당시 빌 클린턴 대통령과 김영삼 대통령 간의 회담 이후 29년 만이다. 취임 11일 만의 한미 정상회담은 역대 최단기간이다. 그 전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취임 51일 만에 미국을 방문해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났던 게 가장 이른 시점이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