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석열 시대 첫 한·미 정상회담 D-7]한·일 모두 들르는 바이든, 양국 관계 정상화 중재할까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88호 10면

SPECIAL REPORT

미국·일본·인도·호주 등 ‘쿼드’ 4개 회원국 정상들이 지난해 9월 24일 백악관에서 첫 대면 정상회의를 하고 있다. 두 번째 대면 회의는 오는 24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다. [EPA=연합뉴스]

미국·일본·인도·호주 등 ‘쿼드’ 4개 회원국 정상들이 지난해 9월 24일 백악관에서 첫 대면 정상회의를 하고 있다. 두 번째 대면 회의는 오는 24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다. [EPA=연합뉴스]

한국과 일본을 순방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겐 또 다른 과제가 주어져 있다. 경색된 한·일 관계 개선이 그것이다. 이는 동북아 안정을 위한 한·미·일 안보 협력의 필수 요소다. 하지만 한·일 관계는 현재 강제징용 배상과 위안부 및 역사 왜곡 등 과거사 문제로 최악의 상황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바이든 대통령이 한·일 양국을 순방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양국 지도자를 만났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관계 개선을 주문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아시아 재균형’ 정책으로 아시아를 중시했던 버락 오바마 정부도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때 물밑에서 관여한 적이 있다. 한·일 관계가 악화되면 안보적 측면에서 약한 고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지금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북한의 핵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한·미·일 삼각 안보 체제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미국의 판단이다. 역내 패권을 차지하려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서도 3국의 긴밀한 협력은 필수적이다. 미국 입장에선 인도·태평양 전략의 틀 안에서 위협 국가인 북한과 중국을 억제하기 위해선 한·일 관계 정상화야말로 가장 기본적인 전제 조건인 셈이다.

관련기사

기시다 후미오

기시다 후미오

이와 관련, 기시다 후미오(사진) 일본 총리가 지난 9일 “한·일 간에 어려운 문제가 존재하지만 이대로 방치할 수는 없다”고 운을 뗀 데 이어 다음날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도 “윤석열 대통령의 리더십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 취임을 계기로 한·일 정상은 친서도 주고받았다.

이원덕 국민대 교수는 “윤석열 정부 들어서도 일본의 입장은 바뀐 게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전제한 뒤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서기보다는 민간 위원회 등에 현안 해결 방안을 위탁한 뒤 그 결정을 따르는 형식이 효과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을 계기로 미국·일본·호주·인도 안보 협의체인 ‘쿼드(Quad)’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4개국 정상은 오는 24일 도쿄에서 쿼드 정상회의를 열 예정이다. 윤 대통령도 대선후보 시절 쿼드 산하 백신·기후변화·신기술 워킹그룹에 참여한 뒤 단계적으로 정식 가입을 모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당장 한국과 쿼드의 협력이 강화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를 위해선 회원국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한데 일본은 한국을 견제하고 있고 인도 또한 중립 외교를 견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도 한국의 쿼드 합류 가능성에 대해 “쿼드는 쿼드대로 유지될 것”이라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이런 상황에서 오는 21일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 때 바이든 대통령이 윤 대통령의 쿼드 언급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AP통신은 “중국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가운데 주변국들도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며 “쿼드도 대안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