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소수자 혐오 논란 김성회 비서관 자진 사퇴, 대통령실 “사실상 경질”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788호 04면

김성회

김성회

소수자 혐오 논란을 빚은 김성회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이 13일 자진 사퇴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대변인실 명의의 알림을 통해 “김 비서관이 대통령에게 누가 되지 않기 위해 자진 사퇴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지난 6일 임명된 김 비서관은 과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보상 요구를 ‘화대’라고 표현하거나 ‘동성애는 정신병의 일종’이란 취지의 글을 올린 사실이 드러나 논란을 불렀다. 지난해 3월 언론 기고에선 “조선 시대 절반의 여성이 성노리개였다”고 밝혀 역사 왜곡 논란에도 휩싸였다.

이에 김 비서관 경질 목소리가 높아지자 김 비서관은 지난 11일과 12일 연달아 페이스북에 해명 글을 올렸다. 대통령실 비서관이 대변인실을 통하지 않고 직접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것 자체가 이례적이었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과거 발언과 글도 문제지만 직접 해명에 나선 것도 이해하기 힘든 일”이라며 “새 정부 출범 초기 공직 기강을 다잡기 위해서라도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대통령실에서도 김 비서관을 경질해야 한다는 내부 보고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지속적으로 전달됐다고 한다. 이날 오후 대통령실 국민소통관(기자실)을 찾은 윤 대통령도 관련 질문에 “언론에 나온 걸 다 보고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김 비서관이 자진 사퇴 형식을 취했지만 사실상의 경질”이라고 말했다.

윤재순

윤재순

검찰 재직 시절 성 비위 의혹이 제기된 윤재순 총무비서관의 거취 논란도 확산되고 있다. 다만 대통령실은 김 비서관과 달리 윤 비서관에 대해서는 아직 판단을 유보하는 기류다. 이날 한 언론은 윤 비서관이 검찰 수사관으로 재직하던 1996년과 2012년 두 차례에 걸쳐 성 비위 문제로 인사 조치와 경고 처분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대변인실 명의 입장문을 통해 “보도 내용과 경위 등은 일부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윤 비서관의 거취 문제는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권의 관심사로도 부상했다. 박완주 의원의 보좌진 성폭력 의혹 사건으로 대국민사과를 했던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윤 비서관 인선을 강하게 비판했다. 신현영 선대위 대변인은 “윤 대통령과 윤 비서관의 밀접한 관계를 감안하면 윤 비서관의 성 비위 전력을 윤 대통령도 알고 있었을 개연성이 높다”며 “성 비위를 묵인하겠다는 게 아니라면 성 비위 인사를 대통령의 살림을 책임지는 총무비서관에 임명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윤 비서관은 당장 사퇴해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영세·박보균·원희룡 장관 임명=그런 가운데 윤 대통령은 이날 권영세 통일부·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임명했다. 이로써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전체 18개 부처 중 14개 부처가 신임 장관 체제를 갖추게 됐다. 남은 4개 부처는 김인철 후보자가 사퇴한 교육부를 비롯해 법무부(한동훈)·보건복지부(정호영)·여성가족부(김현숙) 등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당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7명을 임명했고 지난 12일 첫 임시 국무회의를 전후로 4명을 추가로 임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