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16일부터 12세 이상 기저질환자에 처방 가능

중앙일보

입력

지난달 6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약국에 비치된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팍스로비드'. 연합뉴스

지난달 6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약국에 비치된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팍스로비드'. 연합뉴스

오는 16일부터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처방 대상이 12세 이상 기저질환자까지 확대된다. 1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코로나19 치료 사각지대 해소와 일반 의료체계 전환에 대비하기 위함이라며 이 같은 방침을 발표했다.

중대본은 오는 16일부터 먹는 치료제 처방 가능 대상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긴급사용승인 연령에 해당하는 기저질환자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에 도입된 먹는 치료제는 미국 제약사 화이자가 개발한 ‘팍스로비드’와 머크앤컴퍼니(MSD)가 개발한 ‘라게브리오’ 두 가지로 ▶60세 이상 고령자와 ▶면역저하자 ▶40세 이상 기저질환자에 한해 처방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식약처의 긴급사용승인 연령을 적용하면 팍스로비드는 12세 이상, 라게브리오는 18세 이상까지 처방할 수 있다. 때문에 오는 16일부터 처방 대상자는 ▶60세 이상 고령자와 ▶면역저하자 ▶12세 이상 기저질환자로 확대된다.

당국은 이에 맞춰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양성 시 먹는 치료제 처방 가능 대상'도 식약처 긴급사용승인 연령에 속하는 기저질환자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현재는 60세 이상에 한해서만 전문가용 RAT 양성 시 먹는 치료제 처방이 가능했으나 16일부터는 처방 대상과 동일하게 ▶60세 이상 고령자와 ▶면역저하자 ▶12세 이상(팍스로비드)ㆍ18세 이상(라게브리오) 기저질환자일 경우 전문가용 RAT 양성 시 처방이 가능해진다.

정부는 또 먹는 치료제 100만9000명분 추가 구매를 통해 총 207만1000명분의 국내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진행한 민관합동협의체 논의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재유행과 처방 대상 확대, 동네 병ㆍ의원 처방 확대 등을 고려해 추가 구매를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중대본은 “추가구매 도입 일정과 제약사별 구매 물량은 제약사와의 구매 협의, 예산, 재유행 등에 따라 조정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