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 당선된 독재자의 아들, 필리핀이 선택한 이 사람은…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페르디난드 마르코스의 아들 봉봉이 필리핀 대통령 선거 유세에서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페르디난드 마르코스의 아들 봉봉이 필리핀 대통령 선거 유세에서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5월 둘째 주(5월7~13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필리핀에서 36년 전 민주화 운동으로 축출됐던 마르코스-이멜다 부부의 장남 페르디난드 봉봉 로무알데스 마르코스 주니어가 대통령에 당선됐습니다. 그의 아버지 페르디난드 마르코스는 집권 시기, 계엄령을 선포해 기업·언론을 장악하고 반체제 인사 수천명을 체포하는 등 철권통치를 했던 독재자였습니다. 어머니 이멜다 마르코스는 '3000켤레의 구두'로 대표되는 사치와 부정축재의 대명사죠. 그의 당선에 지난해 노벨평화상을 받은 필리핀 언론인 마리아 레사는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퍼진 가짜뉴스를 활용한 결과"라며 "이는 필리핀의 문제로 끝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한국은 제20대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식이 진행됐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축하 친서는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부군, 더글러스 엠호프 세컨드 젠틀맨이 전달했습니다. 그는 중앙일보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양성 평등은 남성과 여성 모두를 위한 일"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지난 9일 러시아의 전승절은 예상과 달리 '무난하게' 지나갔습니다. 하지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여전히 "특수군사작전은 러시아의 정당방위"라며 전쟁의 책임을 서방과 우크라이나에 떠넘겼습니다. 한 주간의 국제 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5월 둘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한국의 제20대 대통령 취임식 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축하 친서를 전달한 외교 사절. 미국 사상 최초의 ‘세컨드 젠틀맨’으로 불리는 이 사람은?

정답 : 1번 더글러스 엠호프( 더글러스 엠호프는 미국의 첫 여성 부통령인 카멀라 해리스의 남편. 조 바이든 美 대통령은 21일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尹대통령 취임식에 축하 친서를 전달할 인물로 엠호프를 택해. )

Q2 : 지난 9일 필리핀 대선에서 승리한 ‘봉봉’은 자신의 정책보다 독재자 마르코스의 아들로 더 유명합니다. 마르코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2번 집권 중 부인 이멜다와 이혼( 봉봉의 아버지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전 대통령은 1965년 취임해 1986년 피플파워 레볼루션으로 축출. 집권 당시 부인 이멜다와 해외로 빼돌린 재산은 100억 달러로 추정. )

Q3 : 기시다 후미오 日 총리가 지난달 28일 방일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에게 철거해달라고 요청한 ‘평화의 소녀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4번 日총리 요청에, 숄츠 “긍정 검토” ( 日정부는 다양한 루트 통해 소녀상 철거 요청했지만, 총리가 직접 의사 전달한 건 이례적. 산케이 신문은 “숄츠 총리의 반응이 좋지 않았다”고 전해 )

Q4 : 미국 국무부가 지난 5일 4년만에 대만과의 양자 관계를 정리한 팩트 시트를 수정했다. 수정된 내용으로 맞는 것은?

정답 : 3번 ‘대만, 美의 핵심파트너’ 문구 추가( 미국은 2018년 팩트시트에 담겼던 ‘대만은 중국의 일부’ ‘미국은 대만 독립 지지하지 않는다’ 문장 삭제. 대신 ‘대만은 미국의 핵심 파트너로 비슷한 가치와 강력한 유대 형성’ 문구 추가. )

Q5 : 지난 9일 러시아의 전승절 행사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정답 : 2번 Z 모양의 전투기 비행쇼로 세력 과시( 이날 공중 군사 퍼레이드 전부 취소. 12년만에 열병식 등장 예고됐던 IL-80 둠스데이, 미그 전투기의 Z모양 비행 쇼도 무산. )

Q6 : 미국 정보 당국은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 점령에 성공하더라도 ‘이곳’까지 진격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파악했습니다. 이곳은 어디일까요?

정답 : 3번 몰도바 트란스니스트리아( 애브릴 헤인스 美 국가정보국장은 지난 10일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푸틴이 트란스니스트리아까지 점령지를 확장하려는 계획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장기전을 예상했다. )

Q7 : 우크라이나 침공을 감행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정답 : 4번 KGB시절 베를린장벽 붕괴 목격( 레닌그라드(현 상트페테르부르크) 출신. 어머니는 공장 노동자 출신 소련인. 어린 시절 몸 약해 왕따 당해. KGB 시절 베를린장벽 붕괴 목격 후 소련 해체 예감하고 서방에 대한 반감.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