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혐오논란 김성회 금명간 물러날듯…대통령실 "정해진것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6일 대통령 비서실 종교다문화비서관으로 임명된 김성회 한국다문화센터 대표. 뉴스1

지난 6일 대통령 비서실 종교다문화비서관으로 임명된 김성회 한국다문화센터 대표. 뉴스1

동성애 및 위안부 피해자를 비하하는 듯한 글 등으로 논란을 빚은 김성회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의 거취가 물러나는 쪽으로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13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르면 오늘 중 거취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며 "김 비서관이 자진해서 사퇴할지 해임될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과거 김 비서관의 발언이 논란에 휩싸이며 대통령실도 이를 '위중한 문제'로 판단해 윤석열 대통령에게 김 비서관 거취 문제를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김 비서관의 자진 사퇴 결정을 기다려본 뒤 상황에 변동이 없다면 윤 대통령이 해임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실 비서관급이 '낙마'하는 첫 사례다.

당장 야권에서 해임을 촉구하며 김 비서관 거취 문제를 쟁점화한 가운데 자칫 윤석열 정부의 인사검증 부실 논란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한 조치로 해석된다.

한편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기자단에 공지를 통해 "사의를 표명한 적 없고 거취는 정해진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종교다문화비서관은 시민사회수석 산하에 있다. 윤 대통령은 국민과의 직접 소통 기회를 늘리겠다는 목적으로 시민사회수석실을 확대·개편했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가 창간한 자유일보 논설위원 출신인 김 비서관은 앞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동성애는 정신병의 일종'이라는 글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보상 요구를 '화대'라 표현한 글 등을 게재한 바 있다.

그는 이후 글에 대해 사과하면서도 페이스북에 "(조선시대에는) 결국 여성 인구의 절반이 언제든 주인인 양반들의 성적 쾌락의 대상이었다. 그런 부끄러운 역사를 반성하자는 것이 잘못된 것인가"이라고 적어 재차 논란이 됐다.

또 지난해 3월 한 인터넷매체에 "조선시대 절반의 여성이 성 노리개였다" 등의 기고문을 올려 야권으로부터 '폭탄·혐오 발언 제조기'라는 별칭을 얻었다.

더불어 복수의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검찰 재직 시절 성 비위로 2차례 내부 감찰을 받고 징계성 처분을 받았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윤재순 총무비서관이나 '서울시 공무원 간첩 조작 사건' 담당 검사였던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거취는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